감사의 글
서론
I부 어린이 도덕교육의 맥락
1. 도덕교육의 조망
2. 윤리의 기초
3. 사회적·문화적 맥락의 변화
4. 교육적 맥락
II부 도덕 발달의 뿌리
5. 어린이의 학습 방식
6. 문화, 정체성, 그리고 동기부여
7. 올바르게 사는 법 배우기
III부 도덕교육의 경로
8. 포괄적인 학습 환경
9. 공감과 사려 깊음 고취하기
10. 개별 프로그램들을 넘어서기
11. 종합하기
옮긴이 글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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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구성
이 책은 도덕교육의 맥락, ‘뿌리’ ‘경로’를 차례로 탐구하는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제I부(1장-4장에서는 핵심 논점과 딜레마를 제기한다. 그리고 윤리의 주요 전통 및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맥락의 변화를 서술한다. 그 역사적 중요성과 법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육의 도덕적 차원이 소홀히 취급되는 이유가 논의된다. 종교적 전통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점차 다원화되고 세속화된 사회의 공적 영역에서 종교는 도덕교육의 충분한 토대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어린이가 나타내는 특성을 인정하며 존중해야 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윤리의 필수적 토대라는 것을 주장한다. 이를 통해 어른의 도덕적 우월감을 경고한다.
제II부(5장-7장에서는 교육과 윤리에 대한 함의를 조명하기 위해 어린이의 학습에 관한 연구를 살펴본다. 정서와 인지 사이의 밀접한 연결이 강조된다. 전의식적 기제가 의식적 기제의 토대로서 영향을 미친다. 선택하기 능력 같은 의식적 기제의 경우, 초기 경험, 불안, 일련의 외적 요인에 점차 강한 영향을 받으며 계발된다. 어린이는 추상적 사고와 자기 조절을 어려워한다. 어린이가 자기 행위를 조절하기 위해 학습하는 방식에서, 관계, 사례, 습관화와 자기 조절, 피드백과 언어와 주체 의식과 정체성의 역할이 탐구된다. 그리고 이들 사이의 복합적 연결의 역할이 탐구된다. 외적 요인, 배경, 문화, 기존의 지식은 가치 있으며, 어린이의 동기화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칭찬, 긍정, 집중은 비하, 벌, 경쟁보다 어린이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7장에서는 이러한 학습 과정과 윤리가 보다 상세하게 연결된다. 이를 위해 인격, 가치, 덕목 같은 표현에서 ‘좋은 삶 살기’와 연관된 특성들이 드러나는 방식을 고려한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들이 윤리적 어휘의 근거로 형성되는 방식을 고려한다. 도덕적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현 존재와 장차 가능한 존재의 서사를 변경하는 것으로 고려된다.
제III부(8장-10장에서는 1장에서 확인된 함정을 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