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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어떻게 배움의 주인이 되는가 : 학습자 주도성과 생성 교육
저자 정기효
출판사 VIVI2
출판일 2021-08-03
정가 15,800원
ISBN 979118930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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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4
책머리에 | 고정된 가치와 지식을 넘어 10
프롤로그 | 자유를 위한 여정 14

PART 1 REASON ★배움을 다시 상상하다

1. 왜 우리는 예속을 욕망하는가 …… 21
자발적 예속, 그 지난한 물음/이성적 인간 그러나 불합리한 선택/스스로 복종하려는 욕망의 굴레/각성과 지속적 실천이라는 대안/세계와 자신의 삶을 긍정하기/리비도는 속고 있다 / 욕망은하부구조이다!/예속을 넘어서는 힘
2. 무엇이 배움을 포획하는가 …… 39
홈 패인 공간으로서의 교육과정/n개의 교육과정 생성을 허하라/ 변화와 회귀라는 상반된 힘/기초학력의 계보학/개별화가 놓친 것
3. 어떻게 배움을 탈영토화할 것인가 …… 82
배움 이전과 이후는 같을 수 없다/천장이 되어버린 바닥/자리매김을 위하여/학습의 주인되기/학습을 밀고 가는 힘/간만큼 힘이 되는 배움
4. 생성의 교육은 어디로 향하는가 ……111
도래할 교육/학습자 주도성 톺아보기/배움은 주관적 행위이다/성장은 생성이다/교육은 지질학의 시간

PART 2 PRACTICE ★배움의 틈을 만들다

1. 학생 개별 학점제 ……157
2. 학생 자율 학점제 ……161
3. 세상에 없던 학교를 꿈꾸며 ……164
가치 공유하기 Shared Value/설계-수행-공유-성찰/경험이 가치를 선행한다/크고 열린 질문을 생성하기/학생용 백워드 설계 탬플릿/성취 기준 뽀개기/학생의 설계를 정교하게 구조화하기/평가 기준 루브릭 만들기/학생 발표 내용 공유하고 성찰하기/세상의 없던 학교 참관 후기
4. 수업 에세이 쓰기 ……194
〈참관자 에세이 1〉 질문의 힘
〈수업자 에세이 1〉 물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가르침
〈참관자 에세이 2〉 맥락의 양면성
〈수업자 에세이 2〉 생각하는 아이들
5. 학생 자율 교육과정 ……217
6. 학교 자율 시수 ……223
7. 학생 생성 교육과정 ……228

에필로그 | 길 위에 서자 ……237
<책 속으로>

배움도 마찬가지이다. 의무교육이라는 국가적 제도의 기간 내에서든 이를 벗어나서든 자기가 원하는 배움을 찾아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사람을 보기는 힘들다. 사람들이 정말 자유를 원한다면 획일적인 교육, 경쟁에 내몰리는 입시, 생계를 위해 스펙을 챙기는 모습이 사라지지 않을까? 왜 더 많은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며 연대하지 않고 더 많은 지식과 학원과 스펙을 위해 자신을 스스로 억압하는 일들이 반복되어야 할까? -25쪽 중에서

안락에의 예속을 저항하는 길은 생활과 관련해 잃어버린 평안, 즐거움, 향수, 기쁨 등을 매일의 삶에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충실감을 가지도록 권한다. 매 순간 모든 문제에 대해 개별적인 자기비판을 쌓아가는 작업을 통해 집단 지적 세력을 만들자고 제안한다. 전체주의가 정치체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상 속의 양식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파악한 그의 통찰을 지나치기 어렵다. 개인의 각성과 지속적 실천이라는 대안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어떻게 펼쳐갈지 고민이 되는 지점이다. -30쪽 중에서

니체는 인간이 성장하는 3단계의 과정을 낙타, 사자, 어린아이에 비유했다. 권위에 순종하는 낙타에서 그 굴레를 벗어던지고 자유를얻으려는 사자를 거쳐 마지막으로 어린아이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이 어린아이가 바로 기관 없는 신체이다. 어디에도 구애됨 없이 순수한 잠재성을 지닌 어린아이 되기를 거쳐야 참된 주체(인간으로 자라날 수 있다는 것이다. -36쪽 중에서

잠재성을 현실로 드러나게 하는 힘이 주도성이다. 그곳에서 욕망이 생산하는 것들을 마주하고 자신의 힘으로 세상과 조화를 이뤄 나가는 경험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놓치고 있는 일들을 성찰해야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사유하고 실천하는 공부를 통하여 잠재성을 발현할 수 있는 시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은 각자의 이론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 모두 자기정립적인 세계를 열어 가는 그런 교육을 꿈꾸어 본다. -39쪽 중에서


교육과정이 펼쳐지는 곳은 결국 학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