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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동아시아의 전쟁과 철도 한국철도의 정치사
저자 윤상원
출판사 선인(도서출판
출판일 2017-04-25
정가 20,000원
ISBN 9791160680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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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아시아 철도의 세계화: 시베리아횡단철도
1 시베리아를 횡단하여 철도를 건설하라
2 철도의 종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 러시아와 일본의 대립
2. 철도역을 점령하라: 러일전쟁의 회전들
1 러시아와 일본이 전쟁을 시작하다
2 철도역을 점령하기 위한 전투
3. 대륙침략의 선봉, 남만주철도주식회사
1 남만주철도주식회사의 설립
2 한국철도와 만철의 관계
4. 철도선을 따라 이루어진 일제의 대륙 침략
1 시베리아내전과 일본군의 시베리아철도 점령
2 만주사변 그리고 전만주의 철도를 점령하라
3 점을 찍고 선을 잇다: 철도를 이용한 중국 침략
5. 철도부설: 동원과 저항
1 철도부설에 동원된 민중들
2 저항과 탄압
6. 침략의 도구 vs 저항의 수단
1 감시와 검속
2 효율적 운동의 도구: 민족해방운동가들의 철도와 열차
7. 점과 선을 면으로 압박하라: 철도를 둘러싼 민족해방투쟁
1 이만역 방어전투에서 산화한 대한의용군 한운용 중대
2 시베리아철도 연선에서 벌어진 대한의용군의 전투들
8. 철도연선을 넘나드는 독립운동가들
1 탈출: 철도를 넘어서라
2 다시 전선으로: 철도를 이용하라
9. 철도를 이용하라 vs 파괴하라: 달라진 전쟁의 양상
1 해방과 분단 그리고 철도
2 한국전쟁의 발발: 철도가 전쟁을 바꾸고, 전쟁이 철도를 바꾸다
3 철도를 이용한 작전
10. 피난: 철도와 고달픈 한국인의 삶
1 무엇을 타고 피난을 갈 것인가?: 가능하면 기차를 타고
2 공습과 피난
11. 파괴와 복구의 반복
1 철도를 파괴하는 미군의 공습
2 파괴된 철도망의 복구
에필로그: 전쟁과 정치, 동아시아 그리고 철도
19세기 유럽에서 출현한 철도는 유럽인들에게 혁명과 진보의 상징이었다. 석탄과 철이 결합된 증기시대의 화신 즉, 산업혁명의 총아였다. 개인적 주체로서 자신을 자각하기 시작한 근대인들은 철도가 이성과 합리성의 세계를 열었고 무한한 진보로 나아가는 통로라고 생각했다. 철도는 근대문명과 사상의 전령사였다. 그러나 제국주의와 침략의 대명사로서 철도가 드러낸 야누스의 얼굴을 지나쳐서는 안 된다. 철도는 식민지에서 국민경제의 형성을 왜곡하고 현지의 주체적 발전을 억압하는 최첨단 도구였다. 두 차례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적 세계질서가 재편되고 ...
19세기 유럽에서 출현한 철도는 유럽인들에게 혁명과 진보의 상징이었다. 석탄과 철이 결합된 증기시대의 화신 즉, 산업혁명의 총아였다. 개인적 주체로서 자신을 자각하기 시작한 근대인들은 철도가 이성과 합리성의 세계를 열었고 무한한 진보로 나아가는 통로라고 생각했다. 철도는 근대문명과 사상의 전령사였다. 그러나 제국주의와 침략의 대명사로서 철도가 드러낸 야누스의 얼굴을 지나쳐서는 안 된다. 철도는 식민지에서 국민경제의 형성을 왜곡하고 현지의 주체적 발전을 억압하는 최첨단 도구였다. 두 차례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적 세계질서가 재편되고 냉전체제가 붕괴된 21세기의 철도, 특히 한반도철도의 역할은 무엇일까? 우리의 연구는 이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과거는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우리의 미래를 비춰줄 한반도철도 100여 년의 역사는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우리의 연구는 이 질문의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1899년 경인철도의 부설로 시작된 한반도철도의 역사는 수탈과 개발의 식민지기와 압축성장을 이룬 1970~80년대를 거쳐 KTX로 상징되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굴곡의 과정을 겪어 왔다. 한반도철도는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선으로 출발했지만, 해방 이후 독립국가가 수립되면서 경제성장과 문화교류, 사회통합의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동시에 지역불균등을 심화시키기도 했다. 이제 한반도철도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