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전근대
제1장 선사시대
1. 우리는 모두 단군 할아버지의 후손일까
2. 그들은 왜 여기 잠들어 있을까
3. 철의 길을 따라서
4. 신화가 말해주는 공존의 세계
5. 세계를 품은 고인돌
제2장 삼국시대
1. 삼국과 가야에 들어온 낯선 사람들
2. 놀이와 흥 속에 담긴 여러 갈래 문화
3. 일상에 스며든 다양한 종교와 사상
4. 옷과 멋으로 보는 문화
제3장 통일신라
1. 신라를 넘어 더 넓은 세계로
2. 신라 안의 해상왕국
3. 신라가 만난 이슬람
4. 섞임의 흔적, 풍부한 문화
제4장 발해
1. 문화 융합으로 태어난 발해
2. 동아시아의 용광로, 발해문화
제5장 고려시대
1. 고려 사회에 녹아내린 귀화인
2. 고려의 문화 속에 남아있는 다문화
3. 외국인과 함께 어우러지는 고려사회
4. 우리 문화 속에 남겨진 몽골의 흔적
제6장 조선시대
1. 교류와 소통의 길잡이, 역관
2. 조선을 찾아온 사람들
3. 뜻하지 않게 낯선 세상을 체험한 사람들 - 표류자들
4. 조선인들의 눈에 비친 세계
5. 낯선 음식, 조선을 사로잡다
6. 서학의 수용
제2부 근현대
제7장 개항기-대한제국기
1. 새로운 세계와 사람들
2. 새로운 세계와 문물
3. 새로운 세계가 만든 공간
제8장 일제강점기
1. 의식주에 스며든 일본문화와 서양문화
2. “경성”시절 서울의 모습
3. 우리말 속에 남아 있는 일본말
4. 일제강점기 속 한국인 ? 일본인 결혼
제9장 해방 이후
1. 광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인종적·민족적·종교적·언어적 차이에 의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 다문화 교과교육 연구동향을 보면, 다문화 교과교육의 방향성 연구, 다문화 교육과 교과교육과의 연계성 모색, 각급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교과의 단원 구성 및 내용구성,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발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국 교과교육학계는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다문화교육을 위한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문화 교과교육을 통하여 학습자의 정체성 형성, 사회적 다양성의 이해와 상호 존중, 새로운 문화의 창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의 역사교육학계에서도 다문화시대의 새로운 역사교육을 위한 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과 동국대학교 역사교과서연구소가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추진한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대안 역사교과서인 『한국사 속의 다문화』가 하나의 사례입니다. 다문화 대안 역사교과서는 국내외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반영하였으며, 현행 검정 역사교과서와는 별도로 중등학교에서 역사 부교재 및 역사학습 보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2014년 10월 대안 역사교과서를 위한 기획안이 마련된 이후 2015년 한 해 동안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현직 중등학교 교사 등 총 18명의 집필진이 참여하여 집필초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대안 역사교과서는 한국사를 전근대와 근현대로 구분하여 통사적으로 목차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론(한국의 귀화성씨, 다문화 공간 이태원을 추가하였습니다. 내용구성은 사진, 그림, 지도, 삽화, 통계자료, 다문화 돋보기 등 다양한 보조 자료의 활용을 통해 학습자가 본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대안 역사교과서는 2016년 3월 출판사 섭외를 끝내고 2016년 8월 20일자로 출간되었습니다.
본 도서의 출판이 갖는 의의는 한국사 속의 다문화적 요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