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카리브해 떠오르는 쿠바 혁명광복사
저자 이창주
출판사 선인(도서출판납품
출판일 2015-11-25
정가 18,000원
ISBN 9788959339389
수량
이 책은 국제정치학자 이창주 교수가 2년여의 각고로 중남미 관문 카리브해를 품은 신비의 나라·영웅의 나라·혁명의 나라·작은 섬국가가 세계 최강 미국의 반세기 이상 계속된 온갖 억압과 방해를 견뎌내고, 사회주의라는 자신들이 선택한 생활방식, 체제, 주권을 지키며 사실상 미국의 항복을 받아 국제사회에 당당하게 복귀하고 있는 쿠바의 역사·혁명·정치·경제·사회·문화를 사실적으로 탐사하고 인문학적 접근으로 추적하여 집필한 대하 실록이다.

잔혹의 역사를 넘어 매혹의 문화 예술과 낭만 정열을 간직하며 영혼을 사로 잡는 쿠바사회의 저력과 모두가 평등하게 고난했고 가난하지만 찌듦이 없는 삶으로 진한 감동을 주고 있는 쿠바의 내재된 트라우마, 빛과 그림자를 저자는 시대적으로 파악하고 기술하였다. 이 책은 그동안 미국관점 중심의 외국 번역서에 의존해왔던 단편적인 쿠바에 대한 지식과 오해를 바로 잡고 쿠바의 모든 것을 쉽고 간략하면서 진실사적으로 과거 오늘 미래를 분석 전망하고 엮은 누구나 읽고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쿠바 참고서이다.

저자는 빠르게 변해가는 세계의 흐름과 환경에서 여전히 아름답게 한발짝 물러서 자본주의 세계가 잃어버린 순수한 낭만과 열정 휴머니즘이 있는 오늘의 쿠바를 민중학적으로 서술하였다. 이 책은 혁명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지만 민중을 향한 혁명은 자주적 광복으로 이어져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교정상화로 다시 상륙하는 미국의 양키이즘이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정치·경제·사회를 변질시킬 것인지를 우려하고 그런 쿠바의 상황을 인민, 사회적 현대사로 조명하고 그려 내는데 초점을 두어 집필된 한국 최초의 쿠바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