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제1부 교육과정의 변천
1장 미군정의 교육정책과 국사교육
1. 사회생활과의 도입
2. 미군정의 국사교육정책과 국사교과서 편찬
2장 교육과정의 변천과 국사교육
1. 반공주의 교육체제의 성립
2. 반공주의적 한국사 교육의 강화
제2부 국사교과서의 편찬과 발행제도의 변천
1장 국사교과서 발행제도의 변천
1. 교수요목기(1945~1955 : 국정·검정제도 수립기
2. 제1차~제2차 교육과정기(1956~1973 : 초등=국정, 중등=검정 교과서 발행기
1 제1차 교육과정기
2 제2차 교육과정기
3. 중등교과서의 국정발행기(1973~2002 : 제3차~제6차 교육과정기
1 제3차 교육과정기
2 제4차 교육과정~제6차 교육과정기
2장 국사교과서 저자의 성격
1. 교수요목기의 국사교육론(1945~1955
2. 국사교과서 저자의 성격
제3부 단원 전개과정과 서술 용어의 변천
1장 교과서의 단원 전개과정
1. 교수요목기~제2차 교육과정기의 서술체제
1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육과정기
3 제2차 교육과정기
2. 제3차 교육과정~제6차 교육과정기의 서술체제
1 제3차 교육과정기
2 제4차 교육과정기~제7차 교육과정기
2장 국사교과서 서술 용어의 변천
1. 편수용어로서의 역사용어
2. 역사용어의 변천
1 교수요목기~제2차 교육과정기의 역사용어
2 제3차 교육과정~제6차 교육과정기의 역사용어
제4부 국사교과서 근대사 서술의 변천
1장 해방 이후 한국사 교과서의 전주화약 서술의 변천
1. 전주화약에 대한 연구사 정리
2. 교육과정별 국사교과서의 전주화약 서술
1 교수요목기~제2차 교육과정기의 서술
2 제3차 교육과정~제6차 교육과정기의 서술
3 제7차 교육과정기~2009 수정교육과정기의 서술
2장 해방 이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신간회 서술 변천
1. 교수요목기~제2차 교육과정기의 신간회 서술
2. 제3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기의 신간회 서술
3. 2009 개정 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