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 :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이렇게 책을 읽습니다
저자 김선호
출판사 (주빈티지하우스
출판일 2021-08-06
정가 16,000원
ISBN 9791189249557
수량
서문_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

1장 부모의 사소한 오해가 아이의 독서를 방해한다
1년에 100권 읽기보다 중요한 매일 ‘40분 독서’
독서 습관은 책을 ‘듣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독서에도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독서는 가장 즐거운 경험이 되어야 한다
능동적 독서가로 만드는 최적의 시간
만화보다 글에 익숙한 뇌로 만드는 독서 습관

2장 독서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7가지 이유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공감력’
독서는 탁월한 ‘매력 자본’이다
‘자존감’은 책을 읽은 시간만큼 자란다
좋은 독서는 ‘메타인지’를 활성화한다
아이의 뇌를 깨우는 독서 스킨십
좋은 질문을 이끌어내는 확산적 사고
공부 습관은 독서 시간에 비례한다

3장 공부를 습관으로 만드는 독서력 키우기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아이의 무의식은 생각보다 힘이 세다
생애 첫 독서를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법
아이를 숙련된 독서가로 이끄는 ‘책 읽어주기’
초등 학습 격차는 ‘어휘력’에서 발생한다
초등 이전과 이후의 독서는 목적이 다르다

4장 초등 독서 습관을 완성하는 단계별 전략
책 읽기 습관은 정해진 독서 시간과 장소로부터
우리 아이를 자발적 독서가로 이끄는 ‘소리 독서’
아이 스스로 책 읽기를 필요한 것으로 느끼게 만드는 법
독서를 거부하는 아이들을 위한 독서 성취감 높이는 법
독서 효능감이 높은 아이로 만드는 3가지 원칙
초등학생을 위한 인문학 독서법
학교 수업이 즐거워지는 ‘교과서 5번 읽기’의 기적
우리 아이 독서력을 높이는 책 고르기 5원칙
독서력을 완성하는 2가지 독후 활동

5장 초등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독서교육 Q&A
독서 환경 Q&A_우리 아이, 어디서 책을 읽는 게 좋을까요?
학습 독서력 Q&A_아이들은 왜 독서와 공부를 싫어하나요?
독서의 효용성 Q&A_아이의 잠재력을 어떻게 발견하나요?
학습 소외감 Q&A_아이들이 학습 소외감을 느끼는 이유
가정교육 Q&A_아이의 학습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고교학점제’
40분 독서 습관으로 초등부터 준비한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 연구해서 발표하는 ‘발표 수업’과 대학 입시 논술과 자기소개서로 대표되는 ‘서술형 평가’입니다. 특히 서술형 평가는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고교학점제’가 확정된다면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해진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과목을 선택해 공부해야 하는 시대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그렇다면, 개정 교육과정의 당사자가 될 지금의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초등교육 전문가로 학급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김선호 선생님은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에서 결국 독서가 그 해답이 된다고 말합니다. 공감력과 자존감, 메타인지, 공부 습관으로까지 연결되는 독서의 무궁무진한 효용과 초등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독서교육 질문들을 하나하나 짚어보고 있는 이 책에서 김선호 선생님은 이렇게 강조합니다.
“독서는 생각보다 더 많이, 더 오래, 함께 읽어야 습관이 됩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책을 어떻게 읽을까?
아이의 공부머리가 쑥쑥 자라는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

“도대체 공부 잘하는 아이는 책을 어떻게 읽나요?”
저자는 학부모 대상 강연회에서 이 질문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때마다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다”는 수능 만점자들의 인터뷰로 이야기를 시작하지요.
교과서를 읽고, 혼자 그 뜻을 이해하고, 해석하고,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학습의 기본 준비가 이미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된 아이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생각보다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초등학교에서는 ‘독서를 하는 아이’와 ‘독서를 하지 않는 아이’의 학습 격차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