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1. 현악기
정악가야금(풍류가야금
산조가야금
대아쟁
산조아쟁(소아쟁
해금(깽깽이, 깡깡이
양금
거문고
향비파
2. 관악기
정악대금. 산조대금(저, 젓대, 소금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
훈
태평소(쇄납, 호적, 날라리
소(봉소
생황
단소
나발
나각
3. 타악기
꽹과리(깽가리, 꽹매기, 쇠
풍물북(사물북, 농악북
소리북
자바라(바라
장구(세요고
절고
좌고
방향
어
용고
진고
징
축
부
소고(버꾸재비, 벅구재비
박
편종
편경
운라
4. 풍물놀이
상모꽃
고깔
상모(전립
부포
부록1. 봉산탈춤 탈
말뚝이탈
먹중(목중탈
양반(맏양반, 샌님탈
부록2. 하회별신굿 탈
이매탈
각시탈
양반탈
이 책을 출판하기 위해 많은 생각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께 조문도 구해보고,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저 역시 국악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이런 수업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우리나라 국악 악기를 색칠해본다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악기를 연주하는 동영상 또는 학교에서 구비한 간단한 악기만을 연주해보기보다는 우리나라 악기 이름을 알고, 그 악기에 대한 설명을 읽고, 각각의 명칭을 이해하며, 색칠해보는 경험이 악기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출판을 결심했습니다.
이 책을 교재로 수업하시는 선생님들께 수업 진행에 하나의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단지 색칠 공부만을 하기 보다는 악기에 대한 설명을 읽고, 각 명칭을 알려주신 다음, 악기를 색칠할 때는 각 명칭을 하나씩 불러 그 명칭에 해당하는 곳을 색칠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탈은 두꺼운 도화지에 붙여 색칠하고, 탈로 만들어 쓸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악기는 대략 60여 종이 넘지만 이 책은 초등학교 음악책에 나오는 악기를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악 악기, 풍물놀이, 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학년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교재는 학생들이 우리나라 악기에 좀 더 쉽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국악 수업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배우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달아실출판사 편집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많은 조언을 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