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뜯고 타고 불고 치고 : 국악기 컬러링북
저자 김원화
출판사 달아실(주
출판일 2021-07-30
정가 12,000원
ISBN 9791191668070
수량
작가의 말

1. 현악기
정악가야금(풍류가야금
산조가야금
대아쟁
산조아쟁(소아쟁
해금(깽깽이, 깡깡이
양금
거문고
향비파

2. 관악기
정악대금. 산조대금(저, 젓대, 소금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

태평소(쇄납, 호적, 날라리
소(봉소
생황
단소
나발
나각

3. 타악기
꽹과리(깽가리, 꽹매기, 쇠
풍물북(사물북, 농악북
소리북
자바라(바라
장구(세요고
절고
좌고
방향

용고
진고



소고(버꾸재비, 벅구재비

편종
편경
운라

4. 풍물놀이
상모꽃
고깔
상모(전립
부포

부록1. 봉산탈춤 탈
말뚝이탈
먹중(목중탈
양반(맏양반, 샌님탈

부록2. 하회별신굿 탈
이매탈
각시탈
양반탈
이 책을 출판하기 위해 많은 생각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께 조문도 구해보고,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저 역시 국악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이런 수업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우리나라 국악 악기를 색칠해본다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악기를 연주하는 동영상 또는 학교에서 구비한 간단한 악기만을 연주해보기보다는 우리나라 악기 이름을 알고, 그 악기에 대한 설명을 읽고, 각각의 명칭을 이해하며, 색칠해보는 경험이 악기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출판을 결심했습니다.

이 책을 교재로 수업하시는 선생님들께 수업 진행에 하나의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단지 색칠 공부만을 하기 보다는 악기에 대한 설명을 읽고, 각 명칭을 알려주신 다음, 악기를 색칠할 때는 각 명칭을 하나씩 불러 그 명칭에 해당하는 곳을 색칠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탈은 두꺼운 도화지에 붙여 색칠하고, 탈로 만들어 쓸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악기는 대략 60여 종이 넘지만 이 책은 초등학교 음악책에 나오는 악기를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악 악기, 풍물놀이, 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학년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교재는 학생들이 우리나라 악기에 좀 더 쉽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국악 수업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배우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달아실출판사 편집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많은 조언을 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