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11
역자 서문·15
머리말·21
■Chapter 1
어느 한 신학자의 고백: 왜 가르쳐야 하는지 어떻게 배웠을까?_35
■Chapter 2
종교: 공교육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발견되다_81
새로운 종교 교육학이 필요하다 | 교실상황은 어떻게 종교를 대적할까? |
종교인의 목소리를 잠재우는 전략 | 종교: 곧바로 토의할까? 에둘러 토의할까? |
기독교가 주도권을 잡을 것 같아 걱정된다 | 진화논쟁을 슬그머니 무시하지 않는 법 |
성품교육에 한마디 | 교수법 모형: 주석 | 종교를 가르치는 일은 외국어를 가르치는 일과
얼마나 비슷할까? | 종교 교육과 패싱(passing의 은유 |
종교를 종교인답게 가르친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Chapter 3
가르침의 신학과 신학의 가르침_125
파커 팔머: 교실에서 온전함을 추구하다 | 피터 핫지슨: 자유를 찾아 나서다 |
벨 훅스 : 급진적 교실 | 계급: 종교 연구의 숨은 문제 |
벨 훅스 말고 다른 길이 있을까? | 희생과 사랑: 교실에서 다시 따져보기
■Chapter 4
고백하는 교실: 교육학을 서술하는 신학적 비유를 구속하다_157
세속적 고백 vs 신학적 고백 | 푸코와 고백의 계보학 | 고백이 우리에게 도전한다 |
리처드 밀러, 신앙고백주의를 비판하다 | 고백 실천 |
고백이 다시 신학으로 돌아오다 | 키르케고르에 관한 주석
■Chapter 5
포스트모던 대학의 폐허에 둘러싸여_187
학계는 늘 위기에 처해있다는 소문도 위태로워졌다 | 교육학의 의무 |
종교가 돌아오다 | 정치화된 교육의 종말
■Chapter 6
교목은 왜 사라졌을까?: 워배시(市대학의 사례_207
종교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을 소망한다. 그러나 교사로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싶다."
"종교 수업은 교회를 넘어서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오늘날 기독교 사학도 종교를 가르치기는 하지만, 종교는 대학에서 비판받으며 교화된다. 웹은 세속적 대학과 고등학교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자리에 얽힌 논쟁에 개입한다. 웹은 당당하게 기독교 신학자임을 밝히면서도 종교다원주의라는 현실을 인정한다. 그는 종교를 가르치는 행위가 이미 종교적 활동이며, 종교 교사는 교실에서 자신의 신앙을 감추지 말라고 한다. 웹은 지나간 논쟁을 반복하지 않고 창의적 통찰을 제시하면서. 종교와 교육학에 얽힌 중요한 문제들을 다시 구성한다. 종교를 연구하는 교사, 학생, 신학교와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는 웹의 자전적 성찰과 분석에서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