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 7
초판 서문 … 10
재판 서문 … 14
감사의 글 … 16
제1부 신자들의 교회 개념
제1장 신자들의 교회 정의 … 19
서론 … 19
자유교회의 개념 … 22
자유교회의 기원에 대한 학설 … 28
교회 분류 방법 … 48
정치 유비 … 53
신자들의 교회 정의 … 61
제2부 신자들의 교회 역사
제2장 중세 분파 … 71
왈도파 … 73
체코 형제단 … 90
제3장 급진종교개혁자 … 108
스위스 형제단 … 111
후터라이트 형제단 … 135
제4장 분리주의 청교도 … 153
침례교 … 158
퀘이커교 … 171
제5장 자유교회 경건주의자 … 189
독일 형제교회 … 192
방법론자(감리교 신자라 불린 사람들 … 207
제6장 신약환원주의자 … 230
그리스도의 제자들 … 232
플리머스 형제단 … 251
제7장 현대의 발현 … 269
고백교회 … 273
새로운 형태 교회 … 294
제3부 신자들의 교회 특성
제8장 제자도와 사도성 … 321
제자도 … 323
교회의 타락 … 326
교회의 회복 … 333
교회의 권징 … 339
제9장 선교와 전도 … 348
지역교회와 선교 … 351
신자들의 교회와 선교 … 356
위대한 선교의 세기 … 362
전도: 사회 중심 혹은 개인 중심? … 365
제10장 교회와 국가 … 371
교회와 국가의 분리 … 373
종교자유 … 382
평화의 증인 … 390
정치 참여 … 398
제11장
신자들의 교회의 역사와 특성
저자서문
신자들의 교회(Believers’ Church라는 용어는 일부 사람을 불쾌하게 만든다. 그들에게 이 용어는 분파정신과 자기만족 냄새를 피운다. 이 용어는 그 개념에 동조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불신자 진영으로 분류하는 듯하다. 다른 이들은 그 교회가 마치 사교 클럽처럼 그 안에 소속되어 있는 모든 개인의 소유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암시를 받는다.
이러한 비난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응답할 수 있다. 무엇보다 보통 사용하는 다른 여러 교파 이름도 어느 정도는 주제넘은 용어라는 점인데, 그 예를 들자면 “정통”(Orthodox, “보편”(Catholic, “개혁”(Reformed 같은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이 이름 아래 논의된 여러 그리스도교 운동에 참여한 이들은 자신들이야말로 진정한 신자라고 주장했다는 점이다. 즉, 그들은 은연 중에 혹은 좀 더 많은 때에는 숨김없이, 다른 이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진정한 신자가 아니라고 선언해야만 했다. 그러므로 용어가 가지는 개념의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해야 역사를 바르게 서술할 수 있다. 이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 용어보다 더 나은 것으로 추천될 것이 없다는 점이다. 여기서 논의 할 그리스도교 역사에서의 그 갈래에 유용한 호칭으로 “자유교회”(Free Church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용어 사용은 중대한 난점을 많이 야기한다. 이 문제를 토론하기 위하여 서론에서 상당한 분량을 할애하였다.
막스 베버“ 신자들의 교회신자들의 교회”라는 용어를 새롭게 만들어낸 이는 막스 베버(Max Weber였다. 그는 개신교 윤리를 다루며, 새 시대를 연 저술에서 아나뱁티스트 아나뱁티스트 아나뱁티스트아나뱁티스트와 퀘이커퀘이커 신자를 기술하면서 이 용어를 사용했다. 베버는 이러한 집단이 지상 교회를 “의인과 악인 양쪽을 반드시 포함할 수밖에 없는 기관으로서, 사후 종말을 대비하는 참된 토대 중” 한 종류로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