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교현장을 위한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저자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쥬디 H.뮬렛
출판사 대장간
출판일 2017-08-21
정가 7,000원
ISBN 9788970714226
수량
추천의 글
역자 서문
1. 서론
칠면조 풀어 놓기
서로 돌아볼 수 있는 환경
2 . 왜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인가?
학생 생활교육의 역할
회복적 학생교육의 핵심 목표
처벌의 역할
회복적 정의의 역할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의 다른 근거들
처벌에서 회복으로 이어지는 연속선
3.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의 가치와 원칙들
회복적 정의란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이란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 실천 기준
4. 회복적 교육환경을 향하여
평화학교의 특성
유연한 학교정책
5. 회복적 학생 생활교육의 모델과 적용
통합적 학교(Whole-school 접근 방식
정학 조치 이후 재통합
학급회의
서클(Circle 모임
서클모임의 주요 요소
당사자 대화모임
무단결석 조정
괴롭힘(Bullying
6. 다음 단계를 위한 아이디어
통합적 학교 접근 방식(Whole-school approaches
관계를 회복하는 학생 생활교육(Discipline that Restores
회복적 방법들
행동하는 시민 정신
도전 과제
미주
참고문헌
어떻게 학생들에게 책임감과 상호 존중을 가르칠 수 있을까?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은 일차적으로 관계를 깨뜨린 행위로 바라보고, 이차적으로 학칙 위반의 측면에서 생각할 것”
이 책은 학생 생활교육에 대한 근본 개념을 회복적 정의로 대체할 것을 주문한다. 우리가 학생 생활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꾼다면, 아이들로 하여금 처벌과 통제를 통해 규범을 준수하는 ‘착한’ 학생이 되게 하던 것에서, 관계의 회복을 통한 책임감과 상호 존중을 배우는 학생이 되도록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