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부 : 개관
제1장복음주의, 난해하고 복잡한 역사
제2장사회개혁: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제3장오순절운동
제2부: 미국의 복음주의
제4장B. T. 로버츠와 자유감리교회
제5장에이미 샘플 맥퍼슨과 오순절 운동
제6장빌리 그레이엄과 신복음주의
제7장팻 로버트슨과 기독교 우파
제8장짐 월리스와 복음주의 좌파
제9장브라이언 맥클라렌과 이머징교회
제3부: 한국의 복음주의
제10장근본주의
제11장진보적 복음주의
제12장정교분리: 1945-2013
제13장신사도개혁운동
제14장교회 세습
제15장혐오와 차별
제16장한국기독교총연합회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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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는 세속화가 진행된 20세기에 가장 성공한 기독교이다.
복음주의는 본질적으로 보수주의와 같지 않다.
복음주의는 노동자의 이익을 옹호했고, 노예제도를 반대했고, 여성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혐오와 배제에 앞장 선 복음주의가 지배적인 한국교회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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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가 지배적인 한국교회는 현재 매우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교인수가 급감하고 사회적 비판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현실을 정직하게 인식·반성하며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절박한 과제다.
한국교회는 미국교회의 지원과 정부의 후원도 있었지만,
성령의 역사, 성도의 헌신, 교회의 섬김으로 양적·수적으로 급성장했으며,
한국사회의 발전과 성장에도 적지 않은 공헌을 했다.
하지만 그런 성장과 영향력이 절정에 달한 순간부터,
한국 교회들은 정치적 수구세력으로 퇴행했다.
동시에, 세습과 스캔들, 배임횡령 등의 윤리적 일탈을 반복하고
타자와 약자에 대한 보수적·배타적 태도를 고수함으로써
대표적인 혐오 대상으로 추락했다.
교세의 급감이 그 가시적인 결과이며,
‘개독교’란 세간의 표현은 상징적인 증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