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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여성, 전쟁, 안식일, 노예제도 : 사례 연구를 통한 성서 해석
저자 윌라드 M. 스와틀리
출판사 대장간
출판일 2020-10-08
정가 22,000원
ISBN 978897071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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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이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한계
이 책의 사용법

제1부 성경과 노예제도

논쟁에 대한 개관
찬성
반대

1. 노예제도를 찬성하는 입장
논객
주장
논제 1: 하나님은 족장들에게 노예제도를 허락하셨다
논제 2: 노예제도는 이스라엘 국가에서 법제화 되었다.
논제 3: 노예제도는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논제 4: 노예제도는 자비로운 제도이다.

2.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입장
논객
주장
논제 1: 소위 족장의 노예제도는 결코 미국의 노예제도를 정당화 할 수 없다.
논제 2: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신 것은 하나님이 노예제도를 싫어하시며 책망하신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여준다.
논제 3: 모세 시대 히브리인의 종살이는 자발적이고 자비롭고 유익했으며 노예 상태가 아니었다.
논제 4: 이스라엘 역사 및 선지자의 신탁은 이스라엘에 압제적인 노예제도가 존재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그런 제도가 존재했다면 하나님의 준엄한 책망을 받았을 것이다.
논제 5: 예수님이나 사도들은 노예제도를 인정하거나 용납하지 않았다.

3. 노예제도 찬성파의 반론

4. 노예제도 반대파의 반론

5. 노예제도 논쟁에 대한 보충: 해석학적 대안
1. 성경은 노예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을 모두 제시한다.
2. 성경의 가르침은 신자들에게 적용되어야 한다.
3. 노예는 성경에서 다른 강조점을 찾아낸다.

6. 해석학적 주석
1. 옳고 그름에 대한 문자적 해석은 검증을 필요로 한다.
2. 성경의 모든 증거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
3. 성경의 특정 본문은 “부수적 요소”가 아니라 핵심 강조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4. 신학적 원리 및 기본적인 도덕적 명령이 우선되어야 한다.
5. 성경에 대한 이기적인 접근 태도는 거부되어야 한다.
6. 해석자는 텍스트로 하여금 직접 메시지를 전하게 해야 한다.
7. 해석자는 텍스트의 청중이 누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