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사회정의와 평화운동의 시작점
옮긴이의 글-대화는 객체를 주체로 변화시킨다.
한국어판 서문-회복적 정의의 가치를 따르는 실천가
1장. 도입
이러한 가르침의 기술이 회복적 정의 교육에 필요한 이유
용어에 대하여
각 장에서 다룰 내용
2장. 회복적 페다고지회복적 가치와 원리에 따라 가르치기
해방을 위한 교육 - 비판적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해방 교육- 회복적 정의 교육
3장. 경험학습과 회복적 정의
경험학습이란
경험학습으로 회복적 정의를 교실에서 가르치기
4장. 회복적 배움공동체
회복적 공동체 세우기
회복적 배움공동체
회복적 의례와 놀이
5장. 가르침을 위한 준비
나 알기
P.A2.I.R.: 마음챙김에 기반한 회복적 접근
정체성 기록지, 교육철학, 자기평가 및 수업평가
공감하는 능력 키우기
학습자 알기
6장. 회복적 정의를 경험중심 활동으로 가르치기
7장. 활동 중심 수업과 연수 설계하기
회복적 배움, 단계별로 설계하기
8장. 공동체를 위한 놀이와 활동
놀이 진행 전에 살피는 세 가지 공통 지침
감사의 말
후주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는 정의와 공의, 평화라는 개념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영역에 머물지 않고, 사람들이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구체적인 삶의 자리에서 실현되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갈등은 가정, 학교, 직장, 단체, 교회 등 사람이 속한 모든 단위의 공동체에서 매일 발생한다. 정의와 평화는 바로 그 갈등의 지점에서 세워지는 것이며, 막연한 바람과 내면의 평화가 아니라 구체적인 개념과 방법, 실질적인 노력을 통해 이룰 수 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사람들이 더 이상 정의와 평화를 관념과 내면의 것으로 오독하거나 오용하지 않고, 삶의 자리에서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의 목표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는 ‘회복적 정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하워드 제어교수와 미국의 출판사가 공동 기획한 The Little Books of Justice & Peacebuilding 시리즈이며, 도서출판 대장간은조정자 양성프로그램, 가해자-피해자 대화모임, 학교에 적용하는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기관 및 조직의 문화,트라우마의 이해와 치유 등의 회복적 정의, 평화 실천 관련 책을 지속적으로 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