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과 미디어교육
저자 최연
출판사 시간의물레
출판일 2013-10-22
정가 12,000원
ISBN 9788965110743
수량
목차
▣책을 내면서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다문화주의 이론
제1절 다문화주의 역사
1.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2. 다문화주의에 관한 정치철학적 쟁점
3. 다문화주의를 위한 국가정책의 사례 및 문제점들
제2절 다문화주체의 정체성
1. 다문화주체의 정체성 문제
2. 다문화주체의 특성에 대한 논의
제3절 한국의 다문화사회
1. 국내의 다문화주의의 유입과 태동
2. 국내 다문화 정책과 비판
제3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과 교육
제1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현실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분포와 특징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현실 문제
제2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 현상
1. 미디어중독 개념과 요인들
2. 미디어중독 실태
3. 미디어중독에 대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3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교육
1. 다문화가정 청소년 참여 미디어교육 현황 및 쟁점
2. 다문화가정 청소년 참여 미디어교육 사례와 의미
제4장 다문화가정 청소년 미디어교육 연구
제1절 자료수집
제2절 연구 참여자 선정
제5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 현상
제1절 미디어중독과 현상
제2절 미디어중독의 원인
1. 개인적 성향 요인
2. 가정·사회의 환경 요인
제3절 미디어중독 예방을 위한 방안
1. 다문화관련 인식개선의 필요성
2. 가족구성원을 포함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 청소년 직접 교육의 필요성
4. 정책개선과 지속적 노력의 필요성
제6장 결론
제1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 현상
제2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 원인
제3절 미디어교육의 의의
제4절 맺음말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흔히 다인종·다문화 사회라 불리는 국내의 사회적, 학문적 분위기에 근거하여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주체들의 위치는 어떠한가에 대한 고찰에서부터 출발한 다. 이들의 미디어 중독현상이 다른 주체들에 비해 심각한 상태인 것을 감안, 사회적 문제와 연결하여 이를 위한 교육적 차원의 논의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앞서 설명한 바 와 같이 미디어 중독에 대한 교육은 미디어의 과다한 이용에 대한 치유와 예방으로 끝 날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사회, 문화적 특수성과 더불어 정서적 측면까지 함께 고려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