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창세기에서 만나는 그리스도 1
저자 김동주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1-07-15
정가 15,000원
ISBN 9791138800297
수량
- 초기 기독교의 관점,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보는 성서 묵상 글

우리가 무엇인가를 보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최초로 만든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술작품은 말할 것도 없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많은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의 시작이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한다면 더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다. 저자는 그런 방법론을 바탕으로 성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저자는 서론에서 교부 아타나시우스의 입을 빌려 해석기준을 제시한다. “우리가 창세기를 읽을 때 먼저 만물이 창조자에 의해 지어진 것을 알아야 한다. 더불어 알 것은 태초에 말씀으로 존재했던 분에 의해 다시 갱신되어야 하는 말씀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창세기의 내용이 단지 과거의 물질 창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신 그리스도 안의 새로운 창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성경을 읽는 행위에 대해 단순히 문자로 된 말씀을 외적으로 만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영을 그 안에서 만나는 것이고, 이 영이 주 예수의 영이며 그 본질은 바로 생명이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초대교회의 성경 이해에서 현대에 절실히 필요한 것은 바로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것과 더불어 그 말씀 구절 안에 하나님의 영이 있으며 그 영이 우리를 움직이며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라 말한다.
저자는 만입이 있어도 이 입 다 가지고 내 구주 주신 은총만 찬송하겠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찾는 일, 만나는 일에 일생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한다. 서론에서 저자의 바람처럼 더 많은 독자들이 마음을 낮추고 자신 안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길을 닦는 데 이 책을 활용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