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풀어서 밝히는 재미 (설명하기
열려라, 보물 상자 - 보물 소개
읽을까? 만들자! 놀자! - 요리, 놀이 설명서
궁금하지? 알려 줄게! - 나만의 비법 소개
2 풀어 소개하는 글쓰기 (설명하는 글쓰기, 기사문 쓰기
드러내지 못한 내 이야기 - 숨겨 둔 내 이야기
우리 식구를 소개합니다 - 기사문 쓰기
학교 사용 설명서 - 설명하는 글쓰기
3 생각 세워 나누는 기쁨 (설득하기
나눌수록 한 마음 - 의견 나누기의 중요성
너의 생각을 보여 줘 - 생각 세우기
생각 살찌우기 - 근거 마련하기
엄마의 마음을 돌려라 - 반론 예상하기
4 여길 보시오 (광고
나, 이런 사람이야 - 자기 광고 만들기
함께하는 세상 - 공익 광고 만들기
5 인물을 알아 가는 즐거움 (인물의 성격과 가치관 알아보기
꼭꼭 숨었다. 누구게? - 인물 모습 그리기
요리조리, 짜잔 - 이어질 이야기 쓰기
조금 더 가까이 - 인물 소개하기
6 짐작하고 상상하는 즐거움 (이야기 예측하기
함께 하는 가위바위보 - 몸으로 만드는 상상
고것 참, 요상한 알이네 - 그림으로 그리는 상상
비가 와, 어쩌지? - 연극으로 보여 주는 상상
7 이야기 만드는 재미 (이야기 쓰기
뼈를 덜 깎는 창작의 고통 - 이야기 따라 쓰기
일상과 상상 사이 - 이야기 새롭게 쓰기
숨은 이야기 찾기 - 그림에게 이야기 선물하기
8 내 마음을 보여 줄게 (칭찬, 사과, 축하
칭찬은 파도를 타고 - 칭찬 그림책 만들기
내 사과를 받아 주세요 - 사과의 시, 용서의 편지
조금 더 특별하게 - 축하의 마음 전달하기(축하 카드
9 말로 놀아 보는 재미 (말놀이, 글놀이, 문법
새로운 소리를 찾아서 - 우리 주변의 소리를 마음껏 펼쳐 보는 놀이
새로운 글자를 찾아서 - 글자를 가지고 마음껏 펼쳐 보는 상상놀이
또 다른 뜻을 찾아서 - 같은 말 다른 뜻을 가지고 마음껏 펼쳐 보는
출판사 서평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그림책과 함께 하는 즐거운 국어 수업 이야기!
초등학교 국어 수업, 그림책으로 신나고 즐겁게 초등학교 아이들은 일주일에 6~7시간씩 국어 수업을 한다. 국어 교?과서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문학, 문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이 고스란히 반영된 책이라 일정한 목표와 성취 기준이 있다. 그러다 보니 국어 수업은 아이들의 언어 능력을 신장한다는 목표 아래 교과서를 정전 삼아 진도를 나가는 형태로 진행되기가 일쑤이다. 무엇이든 그것을 잘하려면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그림책과 함께 하는 즐거운 국어 수업 이야기!
초등학교 국어 수업, 그림책으로 신나고 즐겁게 초등학교 아이들은 일주일에 6~7시간씩 국어 수업을 한다. 국어 교과서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문학, 문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이 고스란히 반영된 책이라 일정한 목표와 성취 기준이 있다. 그러다 보니 국어 수업은 아이들의 언어 능력을 신장한다는 목표 아래 교과서를 정전 삼아 진도를 나가는 형태로 진행되기가 일쑤이다. 무엇이든 그것을 잘하려면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는 국어 수업에서 아이들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아이들의 언어 능력을 신장한다는 목표도 그 뜻을 이루기가 어렵다.
국어 수업은 아이들이 가장 빈번하게 접하는 시간이고, 그런 만큼 아이들에게 중요하기도 하다. 국어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국어를 제대로 쓸 줄 알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하고 또 자주 만나는 국어 수업이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했던 그림책 수업을 갈무리한 것이다. 《그림책 읽는 즐거운 교실 1 ? 알찬 삶을 가꾸는 그림책 수업 이야기>에서는 월별로 그 달에 어울리는 주제를 정하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