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공부는 놀이다
놀이하는 인간, 호모루덴스
신바람 학습
학습하는 인간, 호모 에루디티오
학습 인성 기르기
성공적 학습 인성의 사례
2장 미래 사회의 창의 인성
우리 아이들이 살아 갈 변화된 미래
성공하는 미래 인재
인성과 창의 인성
고입 및 대입 전형에서의 인성 적용 현황
3장 창의 인재와 창의적 사고
창의 인재
창의 인재의 조건
다중지능 이론
4장 창의적 사고의 계발
신바람학습 연습
창의력 계발
브레인 스토밍
트리즈: 발명을 활용한 창의력 계발
5장 창의력 적용의 사례와 연습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보드
역발상
사용자의 필요성(CTQ 분석
부록 1_ 인성 요소의 용어 정의
부록 2_ 주요 고등학교 입학관련 자료
부록 3_ 주요 고등학교·대학·대기업 인재상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 ‘공부는 놀이다’에서는 창의성의 바탕이 되는 신바람학습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학습을 도와주는 인성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2장 ‘미래 사회의 창의 인성’에서는 자녀들이 헤쳐가야 할 앞으로의 사회 모습과 인성의 중요성, 그리고 미래 인재상을 소개했다. 현재 한국의 고등학교와 대학교, 대기업에서는 이러한 인재상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있는가도 살펴보았다.
3장 ‘창의인재와 창의적 사고’에서는 미래 인재 역량 중 우리 자녀들을 차별화시켜 줄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창의 인재의 조건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 ‘공부는 놀이다’에서는 창의성의 바탕이 되는 신바람학습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학습을 도와주는 인성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2장 ‘미래 사회의 창의 인성’에서는 자녀들이 헤쳐가야 할 앞으로의 사회 모습과 인성의 중요성, 그리고 미래 인재상을 소개했다. 현재 한국의 고등학교와 대학교, 대기업에서는 이러한 인재상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있는가도 살펴보았다.
3장 ‘창의인재와 창의적 사고’에서는 미래 인재 역량 중 우리 자녀들을 차별화시켜 줄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창의 인재의 조건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4장 ‘창의적 사고의 계발’에서는 1장에서 소개했던 신바람학습의 적용법을 부모와 자녀가 가정에서 함께 적용하며 즐길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창의력 활동, 역할놀이, 육색사고모자 기법, 브레인스토밍, 트리즈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5장 ‘창의력 적용의 사례와 연습’에서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훈련의 프로세스를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보드, 역발상, 사용자의 필요성 분석 기법 등을 소개하였다.
그렇지 않아도 힘겨운 변화를 거쳐 온 지금의 40대 부모들에게, 날마다 불어오는 변화의 바람은 행복한 내일의 삶을 꿈꾸는 것조차 허용하지 않을 기세로 몰아닥치고 있다.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삶’이라는 정글 속에서 뒤돌아보지 않고 내달아 오늘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