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들어가는 글
우리 모두가 걱정하는 교육 013
우리 교육의 현실 015
과거와의 단절 020
획일적 교육 022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 024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들 029
2장 우리 교육의 현실
공교육과 사교육 036
누구나 좋은 학생이 될 수 있는가? | 우리나라의 뿌리 깊은 사교육 | 공교육은 무너졌는가? | 사교육을 하는 이유와 사교육의 근본 문제 | 선행학습의 문제 | 사교육의 또 다른 문제 | 사교육의 장점 | 사교육을 최소화하려면?
우리가 가진 교육에 관한 생각들 061
좋은 학교에 가는 것이 더 유리할까? | 기업은 왜 명문대 졸업생을 뽑을까? | 대학은 공부하는 곳?대한민국의 대학은 점점 좋아지고 있다 [반값 등록금/학점 인정제/제도의 문제] | 개천의 용
3장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공부는 어디서 하나? 098
우리는 누구로부터 배우나? | 어떤 학교가 좋은 학교인가?
공부의 정석 104
시험, 잘 보려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공부하라 | 무엇을 해도 제대로 하기 | 학습, 학(學 하고 습(習 하라 | 공부가 인생의 다인가?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 자신에 대해 공부하고 탐구하라
귀납적 교육/연역적 교육 118
4장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들
목적과 목표 129
왜 나는 전쟁을 하고 있는가 | 목표와 속도
꿈과 현실, 그리고 용기 140
꿈 | 현실 | 멘토 | 부모의 역할 | 용기
스트레스 받는 훈련 159
숫자 바로 보기 163
통계 | 전수조사 | 숫자만 믿는 사회
품격 176
화이부동 179
역사의식과 시대정신 182
지혜를 갖게 하는 것 187
5장 지혜 기르기
분석과 종합 196
문제의 종류 | 요소와 조합 | 보기 | 보편성과 특수성/공통점과 차이점
준비와 대처(Feedforward and Feedback 211
뜸 들이기 218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222
생태계와 나의 위치, 같이 살기 227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