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코딩의 이해
1. 코딩이란?
2. 유아 코딩교육
3. 스크래치 주니어는?
CHAPTER 2 스크래치 주니어 시작하기
1. 설치하기
1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2 컴퓨터에 설치하기
2. 기본 기능 익히기
1 화면 구성 알아보기
2 버튼 알아보기
3 블록 알아보기
3. 시작하기
1 프로젝트 생성하기
2 캐릭터 추가/삭제하기
3 페이지 추가/삭제하기
4 코딩하기
5 프로젝트 저장하기
TIP! QR코드 활용하기
CHAPTER 3 따라하며 배우는 스크래치 주니어
1. 도시 드라이브 (Drive Across the City
2. 달리기 경주 (Run a Race
3. 해넘이 (Sunset
4. 떠오르는 달 (Moonrise after Sunset
5. 으스스한 숲 (Spooky Forest
6. 농구공 드리블 (Dribble a Basketball
7. 댄스파티 (Dance Party
8. 만나서 인사하기 (Meet and Greet
9. 자기소개 (Conversation
CHAPTER 4 도전! 나만의 스크래치 주니어 프로젝트 만들기
1. 노래하는 새 (Singing Birds
2. 수리수리 마수리 (Abracadabra
3. 유치원에 가요 (Going to Kindergarten
4. 어느 버스에 타고 있을까? (Which bus is it on?
5. 나의 꿈은 (My Dream is...
6. 동물 잡기 게임 (Catching Animals
7. 다른 반 친구 찾기(Find your Friends
8. 자동차를 피해요 (Avoiding Cars
9. 재미있는 숫자놀이 (Funny Numbers
10. 미로 통과하기 (Maze Game
<추천사>
오늘날 아이들을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라고 부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컴퓨터, 인터넷, 동영상 등이 다 마련된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는 이 아이들에게는 우리 세대와는 또 다른 언어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컴퓨팅 언어 ‘코딩’입니다. 이 책은 부모가 디지털 원주민인 아이와 함께 소통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송기상(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세계 각국에서는 이미 코딩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입시키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2019년부터 초등학교 코딩교육을 의무화하였습니다. 이제 코딩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변화하는 시대, 자녀의 코딩교육을 시작하고 싶은 학부모와 시대의 변화를 주도할 아이 모두에게 꼭 필요한 책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김황래(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놀이’하는 아이들의 권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정에서, 교육기관에서, 사회에서 쉽게 접하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도 유아 중심 놀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배우고 놀이하며 논리·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손지연(서원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교수,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장
아이들에게 코딩은 아직 이르고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아이들과 지내다 보면, 아무렇지 않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사고를 표현해내는 모습을 자주 발견합니다. 코딩을 어렵게만 느끼는 어른들과 달리, 아이들은 이미 코딩을 시작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부모와 아이들이 이 책의 다양한 캐릭터와 배경, 스토리를 따라 하며 가정에서 편안하게, 쉽고 재미있게 코딩에 다가서길 기대해 봅니다.
이현주(대전 자운대 어린이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