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는 글
1부_ 자연의 한 장면
1. 생상스와 함께 떠나는 사파리 투어
♪ 궁금한 이야기 작품번호
2. 스트라빈스키의 조금 특별한 봄
3. 비발디가 권하는 산책음악
4. 드뷔시가 선사한 달콤한 밤의 정경
♪ 궁금한 이야기 표제음악
2부_ 일상의 한 단면
5. 무료한 일상을 깨우는 하이든의 센스
6. 마음의 평화가 필요할 때 찾는 명상곡
♪ 궁금한 이야기 누가 가장 많은 음악을 작곡했을까?
7. 가족과 함께 떠나는 클래식 여행
♪ 궁금한 이야기 음역대에 따른 성악가 구분
8. 당신의 숙면을 위한 바흐의 선율
3부_ 사랑 한 조각
9. 일생의 사랑, 베토벤의 러브레터
10. 리스트처럼 후회 없이 사랑하는 법
11. 사랑과 질투를 한 몸에 받은 오페라의 여인들
12. 반려동물을 사랑한 작곡가
♪ 궁금한 이야기 오케스트라 악기 구성
4부_ 위로 한 스푼
13. 고향이 그리울 땐 드보르자크,
가족이 그리울 땐 모차르트와 함께
14. ‘실패해도 괜찮아’ 말러의 위로
15.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싶을 땐 헨델처럼
16. 보통의 우리를 위한 응원가
♪ 궁금한 이야기 공연장 박수 에티켓
클래식 음악의 바다에서 여자경 지휘자가 선별한‘이럴 때 이 음악’
《비하인드 클래식》은 1분이 채 안 되는 곡부터 시작해 주로 5분 내외의 곡들 가운데 유명한 곡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제목은 모르지만 들으면 익숙한 곡들이 대다수를 차지해 클래식 음악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곡들은 테마에 따라 20분 남짓한 소나타와 45분을 넘기는 교향곡까지, 말하자면 심화 단계에 해당하는 곡들도 포함하고 있다. 유명 지휘자와 연주자들이 직접 연주한 곡을 들어볼 수 있도록 링크도 제공하고 있어서 해당 클래식 작품과 음악가에 얽힌 이야기를 읽으면서 마음이 당기면 바로 곡을 들어볼 수 있다.
한편 곡을 소개하면서 함께 소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곡을 만들고 때로는 연주까지 하는 음악가들이다. 학창 시절 시험에 나올까 봐 곡명과 작곡가를 달달 외웠던 기억을 생각하면 음악가의 이름들이 그렇게 반갑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음악가들의 업적보다는 그들의 인간적인 면모, 고뇌, 때로는 당시의 가십거리까지 포함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섯 살부터 유럽 전역으로 연주여행을 다닐 정도로 인기였던 모차르트 & 나넬 남매와 그들을 프로로 키워낸 아버지, 일찍 사별한 어머니에 얽힌 이야기에는 〈장난감 교향곡〉,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의 아리아’, ‘반짝반짝 작은 별’로 유명한 〈작은 별 변주곡〉이 함께 소개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음악가들의 사랑 이야기도 다수 소개되는데 그중에서도 이루지 못한 사랑 이야기가 더 가슴에 남는 법, 연주회 후에 그가 남겨둔 손수건 한 장을 차지하기 위해 여성 관객들이 난투극까지 벌였다는 클래식계의 아이돌 프란츠 리스트도 예외는 아니다. 오랜 연인이었던 쇼팽과 조르주 상드, 그리고 상드의 반려견 마르키의 이야기를 살펴보며 〈강아지 왈츠〉를 들어보면 곡은 더 친근하게 들려온다. 한편 ‘교향곡의 아버지’라는 명성과 함께,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스승으로도 유명한 하이든이 그 유명세 때문에 사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