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우고, 성장하고, 자신이 되어 간다
여는 글 | 시시하지 않은 시절의 시시풍덩한 이야기
팬데믹 시대, 학교의 본모습이 드러나다
호숫가 마을, 분교에서 보낸 한철
공교육을 두둔하다
공교육에 온전히 기대어 가려면
날마다 자라는 아이들
오늘 하루도 생기발랄
‘학교 밥’ 한 끼가 주는 의미
식사는 하셨는지요?
아이는 밥심으로 다음 걸음을 내딛는다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향하여
시(詩가 구르는 교실
헐렁한 교육과정을 꿈꾸며
아이들에게 ‘쉼’의 의미
마스크 너머, 거리두기 너머에서
아이들의 자유시간을 지켜 줄 의무
현장의 교사들에게 보내는 응원
차를 달이고 마주한 시간
교사의 선한 결은 아이들에게 번져 가고
불안은 때로 영혼을 잠식하지만
제 길을 갈 것, 누가 뭐라 하든지!
상황이 어떠하든 우리는 계속 나아간다
학교다움에 대하여
안녕, 분교에서 보낸 한철
자, 학교 가자!
덧붙이는 글 | ‘진짜’를 만나러 숲으로 가다
닫는 글 | 오늘은 희망에, 희망을 더해 온통 희망이기로!
기초학력 저하와 교육 불평등 심화
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이 떨어졌다는 것에 교육 관련 집단이 이구동성이다. 자본의 격차가 일상생활과 교육에서 안타깝게 대물림이 되어도, 학교와 공교육이 그것을 줄여 주고 있었다. 코로나19가 아이를 직접 돌볼 수 없는 처지의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으로 불평등의 격차를 더 벌여 놓자, 학교는 그 존재를 드러냈다. 기초학력 저하, 저소득층 가정 자녀들의 교육 불평등 심화, 가정의 양육부담 가중 들을 줄일 수 있는 힘, 그것은 바로 학교에 있었다.
갈수록 사회의 양극화가 심해지는 시대에 교육마저 주어지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무슨 희망이 있을까? 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했고, 또 한편으로는 강화했다. 하지만 취약계층 아이들이 출발선에 공정하게 설 수 있도록 국가가 해결해 주는 것, 거기에 공교육이 있다. 결국 교육이 희망이다. 그래서 공교육은 더욱 공고해져야 한다.
학교다움에 대하여
아이들은 학교에서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자신을 변화시키면서 온전한 개인으로 성장한다. 학교에서 보내는 그 시간은 특정한 아이에게만 주어지는 게 아니다, 예컨대 부유한 아이든 가난한 아이든 모두의 경험이 된다.
배움이 있고, 교사의 사랑이 있고, 친구들이 있고, 영양 잡힌 밥 한 끼가 있고, 안전한 울타리가 있는 것만도 학교가 있어야 하는 충분한 이유다. 그래서 지금은 학교에 더욱 힘을 실어 주어야 할 때다!
공교육의 다음 걸음이 어디로 가야 할지 규정할 순 없다. 하지만 지금은 어느 때보다 미래학교가 가야 할 길을 모두가 고민하고, 공교육에 온전히 기대어 가기 위해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 책의 마무리에서 다짐한다. 자신의 자리에서 교사로서 자신이 할 일을 고심하고,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그리고 아이들과 즐겁게 배우고 어울려 잘 놀고, 무엇보다 아이들을 지키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