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참된 종교
저자 아우구스티누스
출판사 분도출판사
출판일 2011-10-15
정가 20,000원
ISBN 9788941911166
수량
목차
- ‘교부 문헌 총서’를 내면서
- 해제
1. 그리스도교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
2. 작품의 성격과 위치
3. 본서의 개관
4. 번역 원본과 참고문헌
- 본문과 역주
서론
I. 전권 개관
II. 악과 구제?에 관하여
III. 창조의 선성. 죄악의 기원
IV. 구원에 이르는 두 길: 권위와 이성
V. 이성을 통하여 신에게 귀환
결론
재론고
성경 색인
출판사 서평
『참된 종교』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근본 사상을 한눈에 보여 주는 교본으로, 『고백록』『신국론』과 더불어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철학과 종교, 성서적 권위와 이성, 역사에 관한 철학적 해석, 인간?의 두 가지 실존적 자세, 회의론, 조명설, 악의 형이상학 등 서구 사상의 기본 주제들이 사실 이 책에서 발원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과 서구 중세와 근대, 나아가서는 현대철학을 잇는 대교량이요 특히 그리스도교 철학을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그리스도교 사상사에서 바오로 사도에 버금가는 큰 산맥이요, 중세기와 오늘의 신스콜라...
『참된 종교』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근본 사상을 한눈에 보여 주는 교본으로, 『고백록』『신국론』과 더불어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철학과 종교, 성서적 권위와 이성, 역사에 관한 철학적 해석, 인간의 두 가지 실존적 자세, 회의론, 조명설, 악의 형이상학 등 서구 사상의 기본 주제들이 사실 이 책에서 발원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과 서구 중세와 근대, 나아가서는 현대철학을 잇는 대교량이요 특히 그리스도교 철학을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그리스도교 사상사에서 바오로 사도에 버금가는 큰 산맥이요, 중세기와 오늘의 신스콜라 철학에 이르는, 신앙의 철학적 해석 또는 철학적 신학을 이해하는 열쇠다. 『참된 종교』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오랜 세월 이탈리아에 머문 뒤 그리스도인이 되어 고향 타가스테로 돌아온 직후에 쓴 책이다. 제목만 언뜻 들으면 무슨 호교서 같지만 사실은 철학서다. 이 책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앙의 귀의’가 하나의 ‘철학’·‘참된 철학’임을 언명하고, ‘신앙’을 그리스도인들의 ‘지혜’로 소개한다.
『참된 종교』는 그때까지 마니교도로 남아 있던 친구 로마니아누스에게 헌정되었다. 따라서 마니교에 대한 논전서로 보이나, 악의 문제를 제외하면 오히려 플라톤 철학과 그리스도교의 이론적이고 철학적인 대화와 조화를 최초로 시도한 사상서라 하겠다. 분량은 적지만 아우구스티누스 사상 소전이라고 부를 만한 비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