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고대에서 중세까지의 얼굴
눈썹 미의식의 탄생
동아시아의 연지와 백분
이마 화장
장신구 문화가 사라지다
헤이안 시대의 얼굴이란
백분의 재현 실험
하얀 피부와 계급
콧날이 오뚝한 미인관의 발생
눈썹을 제거하고 다시 그려 넣다
이를 검게 물들이는 관습의 등장
고전문학에서 보는 미인관
회화에서 보는 얼굴의 미
추한 것의 표현
눈썹 화장의 의미
왜 늘어뜨린 머리가 선택되었는가
2장 에도 시대, 일본 얼굴미의 성립
입술연지의 발달과 검푸른 연지
에도 시대의 눈썹 화장과 얼굴형
일자눈썹의 의미
하에기와 미의 발생
하얀 피부의 가치가 점점 커지다
눈 화장의 등장
오뚝 선 콧날의 미와 옆얼굴
목덜미의 미
이를 검게 물들이는 문화가 완성되다
화장에 관한 책에서 미를 탐색하다
『온나다이가쿠』
우키요에의 미인상
사이카쿠의 미인상
한국의 미의식과 비교
얼굴 화장에 대한 비판과 얼굴 감추기
외국인이 본 화장 풍속
3장 근대의 얼굴로
얼굴의 메이지유신
메이지 이후 미의식의 변천
책에서 보는 미의식
얼굴의 근대화
전쟁과 화장
4장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얼굴과 화장
1.서구 지향
아메리칸 스타일의 등장
2.매스미디어의 영향
영화의 힘
눈 화장의 등장
칼립소메이크업의 등장
3.대중화의 시작
눈 화장의 등장
핑크에서 황갈색, 자연스러움으로
수정메이크업
입술연지, 색에서 질감으로
신체의 수치화에 의한 미
4.개성화의 징조
일본인다움의 추구
자기 주장
눈 화장, 선에서 면으로
내추럴메이크업의 확립
5장 현대의 미의식
1.외모의 경계가 사라진 시대
남녀의 벽이 무너지다
남자도 화장하는 시대로
쇼유 얼굴, 소스 얼굴의 유행
‘흑’ 일변도 시대의 종언
살색이라는 색 이름
2.귀여움이 기준인 시대
이마를 드러내지 않는 귀여움
앙케트로 보는 미인관
귀여움을 택하는 소년소녀들
덧니가 귀여워?
작은 얼굴 붐
뿌리 깊은 귀여움
출판사 서평
“얼굴과 몸에 새겨진 일본의 미의식,
혼네(본심와 다테마에(의례적인 태도, 그 문화의 뿌리를 읽는다”
얼굴의 역사는 사회ㆍ문화의 역사다. 어떤 얼굴이 아름답다고 여겨지고, 또 왜 그런 얼굴이? 선택되었을까? 표정을 드러내지 않는 일본인의 ‘얼굴 감추기 문화’, 옆얼굴보다는 배면의 미를 의식하는 ‘앞얼굴 문화’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무라사와 히로토는 고문서, 회화, 문학, 미디어 등을 꼼꼼하게 고증하고 실험도 섞어 넣으면서 현재의 일본인의 근저에 존재하는 미의식의 뿌리를 찾아간다. 얼굴이나 몸이 가진 개별적인 의미만...
“얼굴과 몸에 새겨진 일본의 미의식,
혼네(본심와 다테마에(의례적인 태도, 그 문화의 뿌리를 읽는다”
얼굴의 역사는 사회ㆍ문화의 역사다. 어떤 얼굴이 아름답다고 여겨지고, 또 왜 그런 얼굴이 선택되었을까? 표정을 드러내지 않는 일본인의 ‘얼굴 감추기 문화’, 옆얼굴보다는 배면의 미를 의식하는 ‘앞얼굴 문화’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무라사와 히로토는 고문서, 회화, 문학, 미디어 등을 꼼꼼하게 고증하고 실험도 섞어 넣으면서 현재의 일본인의 근저에 존재하는 미의식의 뿌리를 찾아간다. 얼굴이나 몸이 가진 개별적인 의미만이 아니라 사회ㆍ문화적인 차원에서 일본문화사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논고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얼굴이나 몸을 통해 일본의 역사와 문화 그 전체상에 깊게 파고드는 것은 물론이지만 한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 아시아 사람들과의 문화 비교를 한다. 물론 서구도 시야에 넣고 있으면서도 아시아와 서구라는 단순한 비교에서 벗어나 아시아 안에서의 문화와 미의식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추적하고 있다. ‘축소지향의 일본인’, 흡사 모든 형식과 치장을 배제하고 생략하려는 그들의 얼굴문화에는 어떤 역사적, 문화적 의식이 배어 있는 것일까?
1. 일본인의 ‘얼굴 감추기 문화’와 ‘앞얼굴 문화’, 그 독특한 미의식의 뿌리는?
조선시대 사람들이 일본을 다녀와 ‘눈썹을 밀어버리고 이를 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