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각교과서 세트 - 전5권
저자 자미아 윌슨
출판사 너머학교
출판일 2022-12-10
정가 21,000원
ISBN 9788994407319
수량
생각교과서, 새로운 생각이 태어난다!

변성기를 맞은 이들이 시작한 삶의 고민, 그들이 가진 뭔가를 배우려는 갈망만큼 소중한 게 있을까? 단지 돈, 권력, 지위 등을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삶에서 무언가를 어떻게 배우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함께 고민해 보고자 기획된‘너머학교 열린교실’ 시리즈에서, 철학, 과학, 역사, 독서, 예술 이야기 5권과 『생각교과서 가이드북』(별책부록을 모아 『생각교과서(고병권 외 글』를 출간했다.
『생각교과서』는 삶의 가장 기본을 이루는 교양인 철학, 과학, 역사, 독서, 예술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들을 새롭게 정의하여 생각의 틀과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른바 ‘자기주도성’,‘창의적 사고’,‘삶의 주체성’ 등은 새로운 ‘생각’ 없이는 생기지 않는다. 이 책을 ‘생각교과서’라고 이름 붙인 이유이다. 상식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새로운 생각이 찾아오고 세상을 새롭게 보게 되고, 그리 되면 세상과 나의 삶이 바뀐다. 기획자 고병권 선생은 이렇게 말한다.

“‘생각한다는 것’, ‘탐구한다는 것’, ‘기록한다는 것’, ‘읽는다는 것’, ‘느낀다는 것’ 모두가 상통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한계, 우리의 경계를 넘어서려는 부단한 노력 속에서, 우리에게는 새로운 생각과 느낌이 찾아옵니다. 그때 우리는 세상의 사물들 속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게 되며, 과거와 현재, 미래는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하는 삶, 탐구하는 삶, 기록하는 삶, 읽어내는 삶, 느끼는 삶, 모두가 같은 걸 말해 준다는 게 신기하지 않나요? 서로 다른 분야에서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 한곳에 만난 것 같습니다.”
- 『생각교과서 가이드북』(별책부록 ‘당신의 말을 기다립니다’중에서

『생각교과서(고병권 외 글』의 저자들은 각 분야에서 자신만의 시각을 가지고 폭 넓게 공부하며 세상과 소통하고 있는 젊은 연구자들이다. 기획자이자 『생각한다는 것』의 저자 고병권을 비롯하여 유럽에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