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01 무늬란 무엇인가
02 무늬의 종류와 유형
2. 고대의 상징과 무늬
01 조형미술의 발생과 무늬의 관계
02 무늬에 나타난 우주관
농경문화의 상징무늬 - 구름무늬 · 번개무늬 · 소용돌이무늬
03 우주와 하늘과 땅의 상징무늬
원과 팔각과 네모의 사상
해와 달의 상징
고구려 고분벽화의 일월상문
황룡사탑지 출토품에 나타난 해와 달, 별
04 고대인의 정신세계를 보여주는 상징들
청동기에 새겨진 수장(手章의 의미
하늘 사다리의 상징, 우주목
태극무늬·팔괘무늬
3. 상서로운 새와 짐승
01 선사시대의 조류 숭배와 새무늬
고대 장신구에 나타나는 새무늬
고대 용기 등에 나타나는 새무늬
02 고미술에 나타난 여러 종류의 새무늬
03 상서로운 짐승무늬, 신수(神獸와 서수(瑞獸의 세계
사령(四靈이란 무엇인가
사신(四神이란 무엇인가
십이지신상과 십이궁
상서로운 동물들
건축 의장의 상징 동물
4. 아름다운 꽃과 과실
01 꽃에 담긴 상징성
02 화훼의 월령과 상징
꽃의 월령(月令
03 선비의 상징, 사군자와 세한삼우
04 길상을 나타내는 과실
삼다(三多를 상징하는 과실
과실이 달린 당초무늬
05 화훼 문양
성인과 신선을 상징하는 화훼무늬
장수와 다남을 상징하는 화훼무늬
화훼·초충무늬
5. 평안과 무궁을 상징하는 십장생
01 십장생무늬의 상징과 종류
문방기물의 장생무늬
6. 장수와 만복을 기원하는 길상문자
01 길상문자의 상징과 종류
의복의 문자무늬
부적과 문자도안 무늬
7. 생활 속에 베풀어진 문양(감상편
01 복식에 나타나는 무늬
제왕과 왕비의 의복
의복 장식에 베풀어진 무늬
02 조선시대
출판사 서평
◆전통 문양의 원류와 상징을 찾아서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지낸 고(故 최순우 선생은 이 책의 저자 임영주 선생에 대해 “선대(先代를 너무 잘 닮아서 미술인으로서 남다른 천성을 지녔고 또 우리 고미술 연구에 대한 포부도 커서 박물관에서 보낸 십여 년 동안을 오로지 한국문양사 계통의 공부를 위해 전념해 왔다”고 하였다. 최순우 선생이 지적한 대로, 저자는 30년 넘게 오로지 우리 문양 연구에만 전념해온 분이다. 돌아가신 저자의 부친은 바로 문화재 수리 보수의 명장이자 단청 및 불화 모사의 대가인 임천(林泉 선생으로,...
◆전통 문양의 원류와 상징을 찾아서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지낸 고(故 최순우 선생은 이 책의 저자 임영주 선생에 대해 “선대(先代를 너무 잘 닮아서 미술인으로서 남다른 천성을 지녔고 또 우리 고미술 연구에 대한 포부도 커서 박물관에서 보낸 십여 년 동안을 오로지 한국문양사 계통의 공부를 위해 전념해 왔다”고 하였다. 최순우 선생이 지적한 대로, 저자는 30년 넘게 오로지 우리 문양 연구에만 전념해온 분이다. 돌아가신 저자의 부친은 바로 문화재 수리 보수의 명장이자 단청 및 불화 모사의 대가인 임천(林泉 선생으로, 저자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다니면서 고미술을 익혔으며 여기서 얻어진 미적 감각은 곧 문양에 대한 남다른 집착으로 이어졌다. 현재는 자타가 공인하는 문양 연구가로서 거의 독보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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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펴낸 책은 저자가 지난 30년간 모은 자료들을 요약 집대성한 것이다. 도식화한 문양집에서 벗어나 실제로 갖가지 문양이 베풀어진 유물과 유적을 찾아 사진과 글로 풀어냈다. 저자는 문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품들을 오랜 시간 마주하고 대화할 것을 가르친다. 즉 미술품들을 제대로 보아야만 문양과 그 속에 깃든 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600여 컷이 넘는 사진들에서는 자연을 숭배하면서도 잘 이용할 줄 알았던 옛사람들의 멋과 여유가 꾸밈없이 배어난다. 한국이라는 토양에서 비롯된 소박한 표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