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_ ┃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 유아들과 함께 어렵게 피워낸 놀이 이야기!
참고 문헌_
PART 01 유아 놀이의 의미 읽기
01 유아에게 놀이는‘ 배움과 성장’그 자체를 의미한다 / 02 유아는 무엇을 경험하며 어떻게 배우는가? / 03 교사의 놀이 신념이 중요한 이유 / 04 미래에 부응하는 놀이
PART 02 짧은 에피소드 놀이에서 의미 읽기
내가 누구게? 가면 놀이 / 너랑 나랑 집 만들기 / 나만의 장난감 놀이 / 무한 변신, 상자 놀이 / 통통 튀는 공놀이 / 하늘하늘 스카프 놀이 / 빙글빙글 우산 놀이 / 부릉부릉 자동차 놀이 / 뚝딱뚝딱 자석블록 놀이 / 높이 더 높이 점보 컵 놀이 / 차곡차곡 종이컵 놀이 / 슝슝 파라슈트 놀이 / 알록달록 가을 놀이 / 삐죽빼죽 모양 나라 / 요술쟁이 비닐 놀이 / 끈적끈적 테이프 놀이
PART 03 긴 에피소드 놀이에서 의미 읽기
딩동딩동 실로폰 놀이 / 울퉁불퉁 돌멩이 놀이 / 영차영차 줄 놀이 / 나뭇잎 은 내 친구 / 나풀나풀 보자기 놀이 / 가을 열매가 떼구루루 / 첨벙첨벙 바다 이야기 / 딴 딴딴딴 결혼식 놀이 / 호기심 팡팡 공룡 사파리 / 길이 필요해요 / 데굴데굴 구슬 놀이터 만들기 / 아기자기 캠핑 놀이
PART 04 의미 읽기를 통한 놀이와 활동의 연계
네 맘대로 세상을 칠해봐 / 바글바글 미용실에 손님이 몰려와요 / 아슬아슬 탑 놀이 / 놀이로 시작된 명화 감상 / 유치원과 집을 연결해주는 1미터 끈 놀이 / 과거 와 미래가 연결되는 공룡 에듀테크 / 10층으로 꾸미는 겨울 놀이 이야기
PART 05 고민 풀고 놀이 풀고
Q1 어떻게 유아 놀이의 의미를 읽고 지원해야 할까요? / Q2 놀이 중 위험한 행동을 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Q3 놀이와 배움은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요? / Q4 놀 이 중심 교육을 어려워하는 교사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 Q5 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
유아들의 놀이에서 느끼는 교사들의 이야기
이 책에는 유아의 놀이 순간순간을 세심하게 들여다보고, 유아의 말 한마디 한 마디에 귀를 기울이는 교사의 이야기, 진지함 속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고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교사의 이야기, 섣부른 개입보다 유아의 생각을 읽고 상호작용하는 교사의 이야기, 놀이의 의미 읽기의 중요성을 알고 끊임없이 성찰하는 교사의 이야기가 있다.
책에 제시된 사례들은 여러 교사가 함께 고민하고 적용한 놀이 에피소드들이다. 다른 놀이 사례에서 다룬 소재도 있고 비슷한 놀이 장면도 있지만, 기존의 사례에서는 충분히 볼 수 없어 아쉬웠던 ‘놀이 과정에서의 교사의 고민과 생각’이 담겨져 있다. 이는 유아가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한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와 잘 맞닫아 있다.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유아에게 놀이는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삶인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가 놀이를 통해 무엇을 궁금해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어떻게 배움을 경험하는지 놀이의 전체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놀이가 분절되지 않고 배움의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이는 교사의 놀이 개입 시기와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식에 따라 놀이의 교육적 효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사는 유아와 놀이에 관한 보다 세심한 이해, 이를 기반으로 유아 주도의 놀이가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여 계획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교사는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 이것은 ‘교사가 놀이의 주도권을 과감하게 유아들에게 넘기고 놀이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의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