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머리말: 식물과의 대화
01 씨앗을 만드는 식물
02 눈과 줄기, 줄기세포와 분열조직: 길이와 부피의 생장
03 알뿌리, 덩이줄기 그리고 뿌리
04 꽃에서부터 씨앗으로의 여정
05 태양 에너지와 토양에서 얻는 영양분
06 덩굴식물의 움직임과 덩굴손
07 역경을 이겨내는 잡초의 지혜
08 식물의 색상
09 식물의 냄새와 오일
10 정원사의 동료: 정원을 공유하는 다른 생물들
에필로그
부록 A 식물의 생장에 중요한 화학물질
부록 B 언급된 식물
용어 설명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에서>
정원사는 아주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자연관찰 과학자 중 하나였다. 이름 없는 정원사들에 의해 어떤 야생종을 재배할 수 있는지, 어떻게 열매의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과일의 숙성을 촉진할 수 있는지 등이 발견되었다. 수많은 정원사들이 수 세기에 걸쳐 풍습으로 받아들여지는 과학적 가설에 도전해왔다. (… 오늘날에도 많은 정원사들은 식물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훨씬 더 자세하게 관찰하여 과학자들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이 책에서 설명된 일반적인 가설에 대한 대부분의 실험은 자연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연과 긴밀한 협력관계에 있을 때 원예가 더 쉽고 훨씬 가치 있다는 가설을 실험하고 있다.
_머리말: 식물과의 대화 중에서
씨앗은 경이로운 창조의 산물이다. 씨앗은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토양으로부터 영양소를 흡수하는 아주 단순한 단계부터 시작하여 잎, 줄기, 뿌리, 꽃, 과일 그리고 다시 본래의 모습을 담은 씨앗을 갖춘 완전한 식물로 성장한다. 콩 같은 큰 씨앗을 열어보면 알 수 있듯이 완전한 식물의 소형 버전인 배에는 성숙한 식물이 될 세포들이 담겨있다. 씨앗 속의 세포들은 향후 식물의 어떤 특정 부분이 될 것이라는 숙명이 정해져 있고, 식물의 생애주기 동안 많은 분열을 통해 이를 만들어간다. (… “사과 속에 숨겨진 씨앗에는 보이지 않는 과수원이 들어있다.” 영국 웨일스의 이 속담은 씨앗의 발아와 성장이 어떤 놀라운 일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한 복선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_01 씨앗을 만드는 식물 중에서
이 선세포는 일부 곤충을 격퇴시키는 냄새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잎을 탐색하려는 작은 곤충을 물리적으로 막는 일도 한다. (… 인간에는 너무나 매력적인 이러한 자연의 향기가 실제로 곤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을까?
암컷 모기가 잘 활동하는 시기에 박하과의 식물 여섯 종(개박하, 바질, 페퍼민트, 세이지, 로즈마리, 타임이 모기에 혐오감을 줄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