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책가도와의 인연
서언 책가도에 관한 선행연구
제1장 책가도의 정의와 서양화법의 원리와 목적
1. 책가도란
2. 동서양의 화법
제2장 조선의 서양화법 수용
1. 문헌상의 서양화 경험
2. 초상화
3. 산수화
4. 기록화
5. 동물화
제3장 책가도의 일반적인 특징
1. 책가도의 제작시기와 제작목적
2. 현존하는 책가도 28점
제4장 이형록의 책가도 8점
1. 이형록 작품의 제작시기 구분
2. 기저재?기법, 형식, 크기, 모티브
3. 원근법
4. 음영법
5. 책가도의 설치 장소와 서양화법의 역할
결언 이형록의 책가도가 서양화법을 수용한 배경
참고문헌
서양화법과 조선의 전통화법은 어떻게 다른가?
서양화법은 물체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의 삼차원성을 이차원의 화면에 일루전 즉 이차원의 화면이 눈앞에 재현되어 펼쳐지는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눈앞의 풍경을 보고 그린 화가의 지점地点(일점一点 및 시점時点(순간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시점視点의 표현이 전제한다. 반면 조선의 전통화법은 대상이 어느 위치에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는지 등의 대상의 본질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화가의 시점이 전제하지 않으며 표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 두 화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서양화법은 대상의 일루전을 ‘지각시키기(감각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화법이며, 동양의 전통적인 화법은 대상의 본질을 ‘이해시키기’ 위한 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화법의 원리를 가장 잘 이해한 조선회화, 책가도
18세기의 본격적인 서양화법의 영향으로 인해 초상화, 산수화, 궁중 행사도, 동물화에서 이전의 표현과는 다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초상화에서는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어 채색함으로써 얼굴과 의복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명암법의 사용이 두드러지며 산수화에서는 가까운 것은 크고 선명하게, 먼 것은 작고 흐릿하게 그림으로써 원근관계를 명확하게 표현하였다. 궁중 행사도에서는 투시선을 표현함으로서 공간의 깊이감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의식에 참가한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 그리고 복장 등을 다채롭게 표현함으로써 의식 장면을 사실적이며 현장감 있게 묘사하였으며 동물화에서는 대상의 정확한 묘사력과 명암의 차이를 표현함으로써 입체감을 표현하였다.
하지만 책가도는 이들 회화 장르와 달리 서양화법의 사용이 좀 더 본격적이다. 즉 여러 개의 소실점을 형성하지만 그 소실점들이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는 ‘소실선’과 중앙에 위치하는 ‘소실축’을 형성하여 화가(감상자의 눈 높이와 위치를 상정하여 기물들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특정 광원은 아니지만 병풍 중앙을 기준으로 좌우에 설정된 광원의 방향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