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역기획서와 게임시스템 기획
1. 게임 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의 차이
2. 게임 기획서의 전체 목차 개념 잡기
3. 게임 시스템 역기획서 시작하기
4. 역기획서를 쓰기 위한 자료 수집
5. 게임 프로토 타입 구상 - 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6. 게임 UI샘플 만들기 연습 - 그림을 그려보기
7. 온라인 게임의 핵심 코어 3가지
8. 아이디어를 목차로 정리하는 방법
9. 게임 UI를 기획할 때 고려할 점
10. 게임 시스템, 룰 기획
11. 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Part 2 데이터 테이블, 밸런싱, 추가 기획
12. 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3. 밸런싱 기획
14. 사운드 기획
15. 스펙리스트와 체크리스트
16. 필요 인력 계획과 개발 일정
17. 매출 시뮬레이션
Part 3 게임 기획자 되기! 게임 기획의 백과사전
18. UI와 UX의 차이점
19. 게임 시장조사1 - 경쟁게임 분석
20. 게임 시장조사2 - 벤치마킹과 자료조사
21. 신규 게임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22. 온라인 게임의 상용화 모델(BM: Business Model
23. 게임 운영을 위한 운영 툴
24. 게임 회사 창업을 위한 인력 구성
25. 게임 회사 창업 시 프로젝트 개설과 진행
26. VR게임 기획
27. 게임 회사에서 쓰이는 주요 지표 용어
28. 게임 퍼블리싱
29. 게임 채널링
30. 게임 시나리오의 구성요소
31. 게임의 제작 단계와 게임 기획자의 역할
32. 게임 기획자 Q&A
이 책의 특징
- 게임 기획서 지망생이 필요한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과 역기획서, 시스템 기획서를 다룬다.
- 시스템 기획서를 기본으로 데이터 테이블과 밸런스 기획도 익힐 수 있다.
- 게임 기획에 필요한 많은 지식으로 게임 업계 입문을 완벽히 준비할 수 있다.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게임 기획, 게임 사업 PM으로 게임 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
- 게임 운영자(Game Master, 게임 품질관리 직군(Quality Assurance으로 게임 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
- 모바일 앱 기획과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
샘플 자료 다운로드
https://github.com/bjpublic/game_plan
현재까지 게임 기획에 대한 이론서들이 많이 나왔지만 게임 기획 지망생의 눈높이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 게임 업계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 없었습니다. 이 책은 스마트폰 게임 기획을 주제로, 게임 기획 지망생들이 게임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책입니다.
게임을 어떻게 만들어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드는지 핵심 요소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게임 업계에 입사해서 어떤 일을 하게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이 책을 통해 실전 업무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게임 기획을 시작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