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쾌한 에피큐리언들의 즐거운 우행 중국 역사 속의 쾌락주의자들
저자 이나미리츠코
출판사 가람기획(보물섬
출판일 2006-09-25
정가 11,000원
ISBN 9788984352599
수량
목차
1부 쾌락주의자 열전
중국의 쾌락주의에 대해서
유쾌한 쾌락주의자들의 즐거운 우행
후궁 복마전
선인들의 유토피아
≪삼국직≫의 책략가
낭사의 왕씨
죽림의 기인들
육조 귀족과 마약
괴담의? 흐름
명 말의 쾌락주의자
명 말 통속문학의 기수
청대 문인 원매
괴기소설 작가 선정
2부 쾌락주의의 정원
꿈의 소우주
북중국
후기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육조와 명 말에 배출된 희한하고도 유쾌한 쾌락주의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스타일로 전개된 중국의 쾌락주의의 여러 가지 모습을 살펴본 것이다.
중국의 쾌락주의가 엄청난 기세로 분출된 것?은 3세기 초부터 5세기 초의 위?진과,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전반인 명 말의 두 개의 시간대였다.
위진남북조, 문화사적으로는 육조라고 부르는 이 시기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유가사상뿐만 아니라 도가?노장 사상이 풍미하였다. 더욱이 이 시대 중국은 크게 남북으로 분열되고, 강남을 근거로 하던 한족 국가 또한 짧은 주기로 왕조가 ...
이 책은 육조와 명 말에 배출된 희한하고도 유쾌한 쾌락주의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스타일로 전개된 중국의 쾌락주의의 여러 가지 모습을 살펴본 것이다.
중국의 쾌락주의가 엄청난 기세로 분출된 것은 3세기 초부터 5세기 초의 위?진과,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전반인 명 말의 두 개의 시간대였다.
위진남북조, 문화사적으로는 육조라고 부르는 이 시기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유가사상뿐만 아니라 도가?노장 사상이 풍미하였다. 더욱이 이 시대 중국은 크게 남북으로 분열되고, 강남을 근거로 하던 한족 국가 또한 짧은 주기로 왕조가 교체되는 등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되었다. 이러한 난세의 한가운데에서도 ‘죽림칠현’을 필두로 하여 도가?노장 사상의 무위자연을 모토로 자유롭고 충실하게 자신의 생을 즐기려는 쾌락주의자가 속출했다. 이들은 인간 존재의 유한성을 초월하고, 불노불사를 희구하는 신선사상에 도취하거나, 술과 마석산(일종의 마약, 그리고 기이한 취미에 흠뻑 빠져들어 현실을 이탈하여 비현실의 아득한 피안을 부유하는 것에 최상의 기쁨을 느꼈다.
시대가 내려가 중국 쾌락주의의 또 하나의 중심을 이루는 명나라 말기가 되면 쾌락주의의 영역은 더욱 확장된다. 명 말의 쾌락주의자들은 종래 사대부들이 정면으로 반대했던 희곡이나 소설이라는 통속문학에 열중하는 등 적극적으로 속된 것을 자신의 쾌락 속에 편입시켰으며, 연극구경과 관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