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 예술인간의 시공간 10
1부 현대 사회의 변형과 예술의 운명 23
1. 신자유주의, 비물질노동, 그리고 예술의 운명 24
머리말 24
경제인간 26
예술인간 38
역사적 배경 : 예술의 일상화와 아방가르드 48
신자유주의 전략 : 노동의 인지화와 예술의 노동화 57
예술종말 상황에서 예술진화의 가능성 : 미래 예술에서 자기배려의 테크놀로지 65
2. 예술의 비물질화와 이미지노동 71
질병으로서의 이원론과 이미지 일원론 71
노동의 인지화와 이미지노동 75
화폐의 비물질화와 채무사회 78
예술의 비물질화 경향 81
추상화와 이미지화에 대해 82
2부 인지자본주의 시대 감성혁명과 예술의 진화 85
3. 예술종말인가 예술진화인가 86
예술종말론 86
예술진화론 89
저항예술론과 소수예술론 90
서술계획 91
4. 근대의 예술종말론과 예술적대성론 93
헤겔의 예술종말론 93
자본주의와 예술의 적대성에 관한 맑스의 고찰 99
헤겔의 예술종말론과 맑스의 예술적대성론에 대한 루카치의 종합과 변용 105
5. 현대의 예술종말론들 115
가라타니 고진의 근대문학 종언론 119
아서 단토의 예술종말론과 다원주의 미학 125
잭 번햄의 예술종말론과 시스템미학 130
잔니 바티모의 ‘예술의 죽음’과 ‘몰락을 통한 극복’ 135
바디우의 예술도식론과 랑시에르의 예술체제론 142
예술종말론은 예술진화론을 예비한다 146
6. 예술종말론에서 예술진화론으로의 전환 147
발터 벤야민의 예술진화론적 관점 147
푸코의 삶의 미학 156
가타리의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 158
마우리찌오 랏자라또의 ‘노동의 예술화와 미적 생산’론 163
비포의 미래주의 종말론과 시 이론 169
7. 예술진화에서 상황창조와 관계구축의 문제 178
상황주의자 미학 179
니꼴라 부리요의 관계미학 195
보론 1 우리 시대 도시형성의 조건과 예술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