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서문
1장 전쟁의 폭력에 저항하다
1. 집단적 폭력 이해하기
2. 리츠파의 애도(2사무 21장
3. 아비가일의 환대(1사무 25장
4. ‘오늘날’의 리츠파와 아비가일
2장 강간의 폭력에 저항하다
1. 끔찍한 강간 실태
2. 타마르의 외침(2사무 13장
3. 수산나의 기도
4. 강간 없는 세상
3장 가부장제, 아니 헤테라키(복합지배체제의 폭력에 저항하다
1. 가부장제에서 헤테라키로
2. 입타의 딸을 위한 비가(판관 11장
3. 츨롭핫의 딸들, 결단하다(민수 27장
4. 가부장제를 쳐부순다?
4장 위태로움의 폭력에 저항하다
1. 최악의 폭력, 빈곤
2. 하가르의 눈물(창세 16, 21장과 사라의 웃음(창세 18, 21장
3. 룻과 나오미 그리고 타마르의 탄력성
4. 이야기를 바꾸면, 공동체가 바뀐다
결론: 구약성경에 나타난 여성의 저항
1. 이야기하기
2. 기억하기
3. 구원
4. 주체성
5. 복합성
6. 희망
후기
색인
이 책은 자신에게 큰 위해를 가하는 자와 그런 상황에 맞서기 위해 다양한 창조적 수단을 사용한 용감하고도 매력적인 구약 성경 속 여성들의 이야기다. 이 여성들은 자신의 존엄성이 훼손당하는 상황, 즉 여성의 자기 가치가 침해당하고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을 가로막는 상황에 다양하고 다면적인 방식으로 대응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여성 인물들의 저항이 모두 본질적으로 비폭력적이라는 것이다. 물론 히브리 성경에는 폭력적인 저항을 한 여성들도 있다. 장수 시스라의 관자놀이에 말뚝을 박아 죽인 야엘의 이야기와, 홀로페르네스를 유혹하고서 그의 목을 베어 버린 유딧의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폭력이 폭력을 낳는 지금의 이 폭력적인 세계에서 폭력 저항은 더 이상 선택지가 아니다.
이 책은 네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전쟁의 폭력에 저항하다”는 무척이나 다른 방식으로 집단적 폭력에 저항한 여인들의 이야기다. 하나는 무자비하게 살해된 아들들을 애도한 리츠파 이야기이고, 다른 하나는 환대를 통해 또 다른 비극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 낸 아비가일의 이야기이다. 2장 “강간의 폭력에 저항하다”에서는 타마르 이야기와 수산나 이야기를 살펴볼 것이다. 두 이야기는 강간과 성폭력 상황에서 여성 저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 주는 사례다. 3장 “헤테라키의 폭력에 저항하다”에서는 불의한 가부장적 권력에 저항한 딸들의 이야기를 소개할 것이다. 입타의 딸과 츨롭핫의 딸들 이야기는 불의에 저항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탐구한다. 4장의 “위태로움의 폭력에 저항하다”에서는 하가르와 사라 이야기와 룻과 타마르 이야기를 살펴볼 것이다. 자원의 부족은 인간의 물질적·심리적 안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4장에서는 자원 부족이 야기한 비인간화에 창의적인 방식으로 저항하는 여성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성경 본문을 여성의 저항이라는 관점에서 읽는 일은 중요하다. 구약성경이 여성의 삶을 전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방식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경의 여러 부분에 나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