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의 구성
Step1.에서는 각 게임별로 개발 과정에 대해 전체적으로 서술합니다. 어떻게 게임의 컨셉을 잡았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게임을 만들어갔는지 설명합니다. 과정에서 진행되었지만 폐기된 아이디어들에 대한 것도 볼 수 있고, 혼란스럽고 막연한 아이디어들이 어떻게 구체화되면서 게임이 만들어졌는지 볼 수 있습니다.
Step2.에서는 네 개의 주제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합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팀 빌딩이죠. 아마추어팀은 원하는 팀원을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모인 인원들 간에 어떻게 합의하고 진행할 것이냐가 더 현실적인 선택지이기도 하죠. 커뮤니케이션은 팀원 간에 어떻게 소통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성공 사례도 있고, 실패 사례도 있습니다. 일정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게임 디자인은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는 프로젝트를 경험하기 전에는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일정관리와 게임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정리했습니다.
Step3.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과 프로젝트 앞에 던져져 막막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엮었습니다. 경험한 자들의 노파심과 오지랖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들에서는 볼 수 없는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님들에게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고생했던 경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