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선생님과 함께 읽는 소나기
저자 전국국어교사모임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15-05-25
정가 12,000원
ISBN 9788958628231
수량
목차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작품 읽기 _황순원
깊게 읽기 묻고 답하며 읽는
1_ 소녀를 만나다
왜 소년과 소녀의 이름이 나오지 않나요?
소년은 어떻게 소녀가 윤 초?시네 증손녀인 걸 금방 알았나요?
소년은 왜 소녀에게 비켜 달라는 말도 못 하나요?
소년과 소녀는 왜 개울가에서 자주 마주치나요?
소녀는 왜 소년에게 ‘바보’라고 했나요?
‘하얀 조약돌’은 어떤 구실을 하나요?
2_ 추억을 만들다
메밀꽃 냄새를 맡으면 코피가 나나요?
소년은 참외가 먹고 싶다는 소녀에게 왜 무를 뽑아 줬나요?
소녀는 왜 소년에게 산 너머에 가자고 했나요?
소년과 소녀는 왜 그렇게 짧게 얘기하나요?
수줍어하던 소년이 소녀의 생채기를 빨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요?
소녀는 왜 소년에게 꽃을 버리지 말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자기가 꽃을 버렸나요?
3_ 그리움을 묻다
호두를 딴 소년은 왜 열이틀 달이 지우는 그늘만 골라 디뎠나요?
소녀가 죽은 게 소나기 때문인가요?
소녀는 왜 입던 옷을 그대로 입혀서 묻어 달라고 했나요?
이게 다예요?
넓게 읽기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황순원의 생애와 작품 연보
시대 이야기 ? 1952~1953년
엮어 읽기 ? 첫사랑, 가슴 설레는 소설들
다시 읽기 ? 매체로 재생산되는
독자 이야기 ? ‘나의 첫사랑’을 소재로 소설 쓰기
출판사 서평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는 이런 방식의 문학 수업이 학교 현장에 뿌리 내리게 할 수 있는 콘텐츠라 할 만하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단편소설 가운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고른 작품을 학생들에게 직접 읽혀본 다음,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질문거리를 모두 모았다. 그 가운데 빈도수가 높은 것, 의미 있고 참신하고 기발한 것 등을 가려내어 일정한 방식으로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현직 국어 선생님들이 수많은 책과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