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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
저자 최경봉, 김윤신, 이동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1-08-27
정가 35,000원
ISBN 9791186367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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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총론
문법 교육과 텍스트
1 모어 화자에게 필요한 문법 능력
2 문법 교육에서의 담화 텍스트 관련 교육 내용
3 ‘담화 텍스트’ 관련 내용의 교수?학습: ‘문장-텍스트’의 관계 정립
문법 교육과 문장
1 문장 교육의 현황과 출발점
2 국어 문법 연구의 쟁점과 문장 교육의 내용
3 문장 교육의 과제
문법 교육과 어휘
1 어휘 교육의 성격
2 어휘 교육의 목표
3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
문법 교육과 음운
1 음운 교육의 의의
2 음운 교육의 목표
3 음운 교육의 내용과 방법
2부 텍스트
텍스트 내용 구성하기
1 언어화 방식 이해하기
2 명제를 문장으로 만들기
3 명제들을 텍스트로 만들기
텍스트에 변화 주기
1 사태를 명확히 표현하기
2 주제를 명확히 표현하기
텍스트에 수사적 관계 반영하기
1 ‘나’ 드러내기
2 ‘나’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3 ‘나와 타인의 관계’ 드러내기
3부 문장
문장 성분
1 문장 성분의 개념
2 문장 성분의 유형
문장의 구조
1 문장 구조의 유형
2 이어진문장
3 안은문장
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
1 피동 표현
2 사동 표현
부정
1 부정의 개념과 형식
2 부정의 유형
3 부정 극어
시제·상·양태
1 시제
2 상
3 양태
문장 종결법
1 문장 종결법의 개념
2 문장 종결법의 유형
높임법
1 높임법의 개념
2 주체 높임법
3 객체 높임법
4 상대 높임법
5 높임법의 사용
4부 어휘
단어의 형성
1 단어 형성의 원리
2 합성어
3 파생어
단어의 유형화, 품사
1 품사의 분류 원리와 방법
2 단어 선택의 제약: 덧붙이기의 딜레마
어휘의 의미 관계
1 유의 관계
2 반의 관계
3 상하의 관계와 부분 전체 관계
4 선택 제약
단어의 의미 해석
1 단어 의미의 유형
2 단어의 의미 확장
5부 음운
음운의 개념과 성격
1 음운의 개념
2 음성과 음소
음운 체계
1 자음 체계
2 모음 체계
3
국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창비교육총서’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 출간!
국어 교육의 현재를 살피고 대안을 탐구하는 ‘창비교육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이 출간되었다.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문법 교육론을 저술하자는 목표 아래 네 명의 연구자(최경봉, 김윤신, 이동석, 주세형가 모여 국어 교육에서 왜 문법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국어 교육학계와 국어학계의 문제의식을 담아냈다.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
국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창비교육총서’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 출간!
국어 교육의 현재를 살피고 대안을 탐구하는 ‘창비교육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이 출간되었다.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문법 교육론을 저술하자는 목표 아래 네 명의 연구자(최경봉, 김윤신, 이동석, 주세형가 모여 국어 교육에서 왜 문법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국어 교육학계와 국어학계의 문제의식을 담아냈다.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은 전체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 성격의 1부에서는 텍스트, 문장, 어휘, 음운의 각 단위와 관련한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며 이 책의 문제의식과 목표를 설명하였다. 2부부터 5부까지는 텍스트, 문장, 어휘, 음운 단위의 순서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표현과 이해를 위한 문법 교육 방법론을 구체화하기 위해 여타의 문법 교육론과는 다른, 텍스트 단위에서 시작하여 음운 단위로 끝맺는 구성 방식을 채택하였다.
문법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을 국어 교사와 예비 교사의 필독서
문법 교육학자들은 문법 지식이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을 넘어 타당하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위해 필요한 지적 도구임을 강조하는 한편, ‘규칙과 규범의 총체로서의 문법’과 ‘표현과 이해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문법’을 연계하는 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