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GE 1 새로운 수를 발견해 보자
- 내 길이는 얼마일까
/1/ 새로운 수의 발견
- 계산 규칙을 찾아라
/1/ 새로운 수의 계산
STAGE 2 참이 되는 값을 찾아보자
- 이차항을 품은 등식
/1/ 참이 되게 하는 값
- 이차식의 변신
/1/ 식도 수처럼 분해할 수 있을까
/2/ 분해하면 보이는 근
- 언제나 통하는 식
/1/ 해를 구하는 식
STAGE 3 비스듬히 던져 보자
- 생활 속의 곡선
/1/ 곡선이 나타내는 식
- 같은 곡선 다른 곡선
/1/ 나도 그래프 전문가
STAGE 4 길이의 비밀을 발견해 보자
- 건물의 높이 구하기
/1/ 건물의 높이를 알 수 있을까
STAGE 5 원 속 세상을 들여다보자
- 원래 모양 찾기
/1/ 깨진 모양 복원하기
- 원 속의 각
/1/ 똑같은 각을 찾아보자
STAGE 6 통계로 세상을 알아보자
- 통계를 이용한 올바른 판단
/1/ 게임, 휴대폰 사용 시간
/2/ 통계로 세상 알아보기
- 다양한 자료로 해석하기
/1/ 어떤 선수를 선발할까
- 키는 점점 커지고 있을까
/1/ 우리 마을의 특성을 알아보자
- 실생활 자료의 정리와 해석
/1/ 통계 프로젝트
집필진, 현장 교사, 학생이 참여한 대안 교과서
『수학의 발견』은 수차례 회의를 거쳐 완성된 1차 원고로 현장 교사들이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 수업에서 도출된 피드백을 반영하는 수정 작업을 거쳐 출간하였다. 특히 함께 발간한 『수학의 발견 해설서』는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을 관찰하면서 얻은 수업 노하우가 꼼꼼히 기록되어 있다. 이 내용들은 수업을 하는 교사는 물론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도움이 되는 『수학의 발견』만의 특징으로 작용하고 있다.
함께 배우는 대안 교과서
『수학의 발견』은 수학적 개념과 원리의 발견하는 역할을 학습자인 아이들에게 맡겼다. 이 책에서는 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자신이 생각해 낸 개념 또는 원리를 정당화하기 위해 더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수학적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답을 혼자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와 비교하고 토론하게 된다. 이 책의 장점이 여기서 나타난다. 수학을 잘하는 학생은 자신이 생각한 답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자신을 수포자로 여겼던 학생도 자기만의 생각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주입식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강력한 학습 동기로 작용하여 잠들었던 수학 교실이 깨어나는 변화를 학생들의 소감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수학의 발견]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적은 소감 중 일부이다.
“개념을 자세히 알게 되어 수학에 흥미가 생겼다.”
“모둠 수업을 통해 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내 생각도 서로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수업 때 졸리지 않았다.”
“학원을 다니지 않았지만, 수업 내용을 따라갈 수 있었다.”
“무조건 외우고 문제를 풀던 원리나 공식이 왜 그렇게 정리되는지 그 과정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내 식대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어도 되는 점이 좋았다.”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며 문제를 풀어 보니, ‘나’ 하나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실력이 향상되는 것 같았다.”
학생이 주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