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장로직의 중요성
2. 장로의 자격
3. 장로의 의무
4. 장로의 담당 교구
5. 장로의 통상적인 심방
6. 환자 심방
7. 가정예배, 젊은이, 문의자, 하인들 등과 관련된 사역
8. 선을 행하는 특별한 방편들
9. 권징
10. 멤버들을 향한 사역 독려
11. 교회 멤버들 간의 교제
12. 목사, 당회 등과의 관계
13. 격려되는 일들과 낙심되는 일들
<29-30쪽 중에서>
하나님의 축복으로 우리 직분의 큰 목적을 달성하려면, 무엇보다도, 장로가 자기 교구 내의 교인들을 알아야 한다. 그는 노소를 불문하고 모두를 잘 알아야 하고, 그들의 이력과 직업과 취미와 사고방식을 잘 알아야 한다. 나아가 그들의 자녀들과도 개인적으로 친해져야 하며, 그럴 때 그들은 장로를 친절하고 동정심 있는 벗으로 그리고 신실한 상담자로 여겨 자연스럽게 가까이하며 의지할 수 있다. 장로는 그들이 집에 있을 때 난롯가에 함께 앉아서 그들과 사귐을 가져야 한다. 챌머스 박사(Dr. Chalmers가 말했듯이, “사람의 마음에 들어가려면 그의 집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장로는 이 사실을 명심하여 이따금 그들을 심방해야 한다.
<57-58쪽 중에서>
장로는 교구 내의 어린아이들이 하나님 말씀과 소요리문답의 진리를 마음속에 간직하도록 돌봐야 하며, 그들의 부모는 물론이고 그들도 정규적으로 교회에 출석하면서 설교를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돌봐야 한다. 그는 아이들이 주일학교에 출석하는지 알아보아야 하며, 그들의 출석여부는 목회자와 장로들이 그들의 출석에 대해 얼마나 잘 챙겨서 말하는지에 많이 의존할 것이다. 따라서 장로가 가끔 주일학교에 들러보면 좋을 것이다.
<100쪽 중에서>
교인들이 선교에 관심을 갖도록 독려하자. 멸망하는 이교도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부담감이 얼마나 미미한가! 집에서 우리 자신에게(우리의 집과 가구와 정원과 오락에 지출되는 금액에 비하면 해외 선교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얼마나 적은가! 선교는 교회의 중대한 일이기도 하지만, 모든 교회 멤버 개개인의 일이기도 하다. 교구 내의 교인들에게 이 일을 상기시키는 것은 특히 장로의 의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