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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제대로 이해하는 고교학점제 :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도전
저자 이성대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1-03-22
정가 15,200원
ISBN 9791166494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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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며


1부 고교학점제 이해


왜 학점제인가?

고교학점제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

학점제, 거대한 벽에 가해지는 심상치 않은 균열

교육과정은 이미 학점제를 향하고

고교학점제는 다양한 모습으로

고교학점제 논의에 대한 우려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서 필요한 것들

고교학점제, 학생의 주도성 그리고 책무성

고교학점제, 학교 자율성의 증가

고교학점제, 교육개혁을 향한 도전: 선결과제

고교학점제, 교육개혁을 향한 도전: 다양한 주장들

고교학점제, 합의해야 할 기준

고교학점제, 성공을 위한 조건

학점제, 어떻게 할 것인가?


2부 해외사례와 우리의 현실


학점제도 종류가 다르다고?

해외사례로 본 학점제

우리의 고교학점제는 어디로 가고 있나?

학점제 실현 방안: 교육과정


3부 우리의 삶과 미래를 위한 준비


교육은 현재의 삶이자 미래를 위한 준비

존재에 대한 존중, 다양한 가치의 인정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

미래교육, 어디로 가나?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 맞춤형 수업

대학입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과제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한 대안

학종이 문제가 아니다, 우리 사회가 문제다

학교 교육을 믿어야 하나? 절망과 희망의 교차

새로운 교육 체제를 준비해야 한다

미래교육의 흐름: 핀란드의 새로운 실험

미래교육의 흐름: 미국 교육개혁의 교훈

미래교육의 흐름: 일본의 교육개혁방향

학점제와 학제 개편


에필로그 새로운 사회와 학점제
급변하는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의 미래, 고교학점제


초등/중등 교육은 지식 학습, 인성 함양 등이 주로 이루어져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 수 있게 도와준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이보다 심화된 과정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고등학교 교육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버렸다. 이 책에서는 이것의 대안으로 제시된 고교학점제의 실현방안과 사례를 상세히 설명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고교 교육과정은 선택형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따라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만 현실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저자는 현재의 선택형 교육과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것의 미진한 부분을 발판 삼으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도입된다고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고교학점제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기초 과목부터 심화과목까지 개설해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 나아가 실질적으로 진로 설계나 대학 입시에 적용이 가능한 제도를 운영하려면 결국 교사의 역량 강화, 교사의 평가권 확대, 행정 및 재정적 지원, 시설 확보, 학제 개편, 이해관계자의 인식 개선 등 초/중/고등 교육과 관련된 제도의 개편과 개선이 유기적이고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전염병이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 미래에 대한 예측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졌다. 결국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율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적인 인재가 필요해진 것이다. 이는 고교학점제를 통해 개개인이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배움 그 자체로 뜨거운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 책을 통해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사회 시스템” 즉 교육 시스템의 재구조화로 이끌어 “우리 사회를 한 단계 성장시키는 기회”로 만들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