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종교, 신비주의, 과거로의 회귀
브루크너, 말러, 레거
30 상징주의와 인상주의
클로드 드뷔시
31 프랑스의 우아함, 그리고 새로운 종
모리스 라벨과 프랑스 6인조
32 카멜레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33 영국의 르네상스
엘가, 딜리어스, 본윌리엄스
34 신비주의와 멜랑콜리
스크랴빈과 라흐마니노프
35 소비에트 시대
프로코피예프와 쇼스타코비치
36 독일의 신고전주의
부소니, 바일, 힌데미트
37 미국 음악의 약진
갓초크에서 코플런드까지
38 물러서지 않는 헝가리인
벨러 버르토크
39 제2 빈 악파
쇤베르크, 베르크, 베베른
40 전 세계의 음렬주의 바람
바레즈에서 메시앙까지
41 새로운 절충주의
카터에서 미니멀리스트까지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단숨에 읽는 작곡가 중심의 새로운 음악사
숀버그는 작곡가와 그의 예술 세계를 연대기순으로 추적하면서, 위대한 작곡가들의 생애를 중심으로 음악사 전반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냈다.
교회의 전례를 위한 ‘종교음악’이 아닌 기독교, 범신론, 자연주의를 모태로 개인의 신앙을 표출하는 ‘종교적 음악’의 대가 브루크너와 말러, 바그너로 대표되던 독일 음악의 육중함과 장황함에서 가장 완벽하게 탈출한 반독일 작곡가 드뷔시, 가볍고 명랑한 음악에서 활로를 모색했던 프랑스 6인조, 낭만주의와 결별하며 음렬주의와 무조음악을 암시했던 스트라빈스키, 독일 음악의 뼈대 위에 ‘영국적 풍모’의 살을 붙인 엘가, 독일 음악을 거부하고 영국의 민속음악에서 활로를 모색한 국민주의자 본윌리엄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오로지 자연의 시상을 표현한 전형적인 낭만주의자 딜리어스, 신비주의에 심취해 다양한 음악적 파격을 시도하기도 했던 낭만주의자 스크랴빈, 낭만주의를 고수하는 대신 자신만의 개성과 애수를 작품에 녹여낸 라흐마니노프, 모더니즘의 강력한 대안으로 떠올랐던 프로코피예프, 생애 첫 교향곡에서 발군의 천재성을 과시한 쇼스타코비치,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음악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 부소니와 힌데미트, 현대적 기법을 접목해 미국 음악의 정체성을 확립한 코플런드, 민속음악을 모티브로 가장 순수하고 독창적인 음악 언어를 창조한 버르토크, 음렬기법을 창시한 쇤베르크와 그의 제자 베르크와 베베른, 자연의 원리를 오로지 소리와 리듬만으로 표현한 바레즈, 동시대의 음악 어법과 독특한 리듬을 구사하여 다채로운 언어로 신성을 표현한 메시앙, 무조음악을 통해 진리를 추구한 카터 그리고 각자의 신념에 따라 다양한 음악 양상을 만든 미니멀리스트들.
숀버그가 들려주는 위대한 작곡가들에 관한 이런 흥미롭고 생생한 이야기들은 작곡가들 자신과 그들 작품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한층 더한다.
음악 분야 최초의 퓰리처상 평론 부문 수상
『뉴욕타임스』의 전 수석음악평론가이자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