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01. 프로젝트학습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이 있다
CHAPTER 01. PBL수업,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다.
내성적이고 소심했던 우진이의 놀라운 변신
스스로 껍질을 깨고 나온 자람이
CHAPTER 02. 프로젝트학습에는 감성이 있다.
왕따였던 아이의 감성 지수를 높여 주다
해태상의 얼룩을 제거하면서 공공 의식을 심어 주다
깊은 지식, 깊은 울림
CHAPTER 03. Serious Play! 몰입으로 이끄는 길!
이상한 나라의 PBL- 점심식사도 잊은 학생들
PBL 시간마다 빙의하는 학생들
머리가 깨질 것처럼 어려운 PBL문제를 만들어 주세요
PART 02. 프로젝트학습, 관점을 바꿔야 보인다
CHAPTER 04. 언택트 시대, 변화의 중심에 프로젝트학습이 있다.
학력(3Rs이 아닌 역량(4Cs이다
누구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가 중요해진다
그래서 하이테크 하이터치!
CHAPTER 05. 프로젝트학습이 거꾸로 수업이다.
거꾸로 수업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해야 할까
거꾸로 수업의 원조, 프로젝트학습!
CHAPTER 06.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천, 학습의 주인공을 만들다.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뽐내다
맥락적인 지식을 구성하다
디지털리터리시를 기르다
메타인지능력이 향상되다
PART 03. 프로젝트학습의 성공은 철저한 준비에 달려 있다
CHAPTER 07. 성공적인 프로젝트학습 1단계 - 문제개발
문제(Problem란 무엇일까
주제결정하기_교과와 단원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문제의 내용과 범위 결정하기_학습 기간과 수업 시간을 고려한다
문제만들기1_ 풍부한 상황과 조건을 갖춘 비구조적인 문제를 생각한다
문제만들기2_ 학생마다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문제만들기3_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생각하고 실천하게 한다
문제만들기4_ 학습자의 경험과 배경으로부터
다르게 생각하라.
새롭게 생각하라.
재미있는 수업, 진지한 놀이를 꿈꾸게 하는
이것이 프로젝트 학습이다.
기존 교육의 3대 요소인 교실, 교과서, 교사에게 부여되었던 역할을 뒤집어 적용해 보는 것이 프로젝트 학습의 핵심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수업은 이 책의 많은 수업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신나고’, ‘재미있는’학교 수업을 만들어간다. 서로 힘을 합쳐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 나가며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과 자신감’을 깨닫는 장소가 된다. 나만이 아니라 ‘내친구’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해 가면서 ‘우리’라는 하나의 협력적 공동체를 만들어 간다.
「PART1. 프로젝트학습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이 있다」는 학습의 주인공으로 참여한 학생들의 열렬한 호응과 놀라운 변화들이 담겨 있다. 이런 마음이 뜨거워지는 살아있는 이야기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빠져드는 결정적인 이유다.
「PART2. 프로젝트학습, 관점을 바꿔야 보인다」는 언택트 시대에 프로젝트학습이 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가리키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학습이 학력보다는 역량을 기르는 수업으로서 왜 진정한 거꾸로 수업인지 설명한다. 동시에 철학이 빠진 프로젝트학습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할 관점이 무엇인지 담고 있다. 여기에 수록된 본문의 내용들은 「교사, 프로젝트학습에서 답을 찾다 01 THEORY(2019」편을 토대로 하고 있다.
「PART3. 프로젝트학습의 성공은 철저한 준비에 달려 있다」는 성공적은 프로젝트 수업을 디자인하기 위한 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PBL(Project Based Learning설계이론에 기초해 문제개발과 수업과정설계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세분화된 절차에 따라 교사 스스로 프로젝트 수업을 전문적으로 설계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PART4. 성공적인 프로젝트학습의 실천노하우를 배우다」는 프로젝트학습의 철저한 준비부터 실천과정까지 해부하듯 하나하나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