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01 교육정책학의 기초
Chapter 01 교육정책의 의의와 특성
1. 교육정책의 의의
2. 교육정책의 성격 및 유형
3. 교육정책 개관: 과정과 분석
4. 한국교육문제와 주요 교육정책과제
Chapter 02 교육정책학의 학문적 성격과 패러다임
1. 분과학문의 일반적 요건
2. 교육정책학의 학문적 특성
3. 교육정책학의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
Chapter 03 교육정책분석의 이념과 가치
1. 교육정책분석의 의의와 가치
2. 교육정책분석 가치론의 특성과 접근유형
Chapter 04 교육정책 환경
1. 교육정책 환경의 개념 및 중요성
2. 경제적 요인 및 인구통계 요인
3. 정치적 요인
4. 이념 및 가치
PART 02 교육정책과정과 분석
Chapter 05 교육정책 의제설정
1. 교육정책 의제설정의 의의와 과정
2. 교육정책 의제설정 관련 이론
3. 교육정책 의제설정과정의 세부단계와 분석모형
4. 교육정책사례: CAMPUS Asia 사업
Chapter 06 교육정책 결정
1. 교육정책 결정의 개념 및 특성
2. 교육정책 결정모형
3. 입법부에서의 교육정책 결정
4. 행정부에서의 교육정책 결정
5. 사법부에서의 교육정책 결정
6. 교육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교육정책 결정 분석 사례: 유아교육법 제정
Chapter 07 교육정책 집행
1. 정책집행의 개념
2. 정책집행 연구의 의의
3. 정책집행 연구의 접근방법
4. 정책집행의 모형
5. 정책집행 대상 집단의 불순응
6. 정책집행모형의 적용: 이명박 정부의 학교 자율화 정책 집행과정 분석
Chapter 08 교육정책 평가
1. 교육정책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2. 교육정책 평가의 유형
3. 교육정책 평가의 기준
4. 교육정책 평가의 과정
5. 교육정책 평가의 접근방법
6. 교육정책 평가의 활용
7. 교육정책 평가 분석 사례: 교육세 제도
Chapter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