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
추천의 글
들어가며
제1장 학습에 대한 새로운 관점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정의
학습 준비하기: 영양과 수분 공급, 수면 그리고 운동
벼락치기는 학습의 함정
학습의 전이
뇌는 이미 학습된 것과의 연결을 추구한다
운동하는 사람들과 학습
주요 메시지
요약
비판적 사고 및 토론을 위한 질문
참고문헌
제2장 수면, 낮잠 그리고 휴식
연구자들이 말하는 수면
수면과 기억
기억 처리의 세 가지 단계
수면 패턴: 종달새형, 올빼미형과 그 외의 사람들
낮잠과 깨어 있는 휴식
잠자는 동안 중요한 것을 기억하는 뇌
학습과 기억을 손상시키는 수면 부족
수면 질 저하의 네 가지 일반적인 원인
수면 부채의 회복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수면의 개선
장기적인 뇌 건강과 수면
운동선수와 수면
요약
비판적 사고 및 토론을 위한 질문
참고문헌
제3장 운동과 학습
학습하는 동안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인간의 뇌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의 단점
운동할 때 뇌에서 발생하는 일
우리가 학습하기 위해서 움직여야 하는 이유
얼마나 어떤 운동을 언제 해야 할까
요약
비판적 사고 및 토론을 위한 질문
참고문헌
제4장 다중 감각을 활용한 학습과 기억
인간의 감각에 대한 새로운 발견
다감각적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
냄새의 힘
시각의 힘: 그림과 이미지
개념도
다감각을 활용한 정교화
주석 달기: 교과서 읽기에 대한 다감각적 접근법
운동하는 사람들과 다감각적 학습
요약
비판적 사고 및 토론을 위한 질문
참고문헌
제5장 학습과 패턴
체스 게임
정보의 청킹
친숙한 영화 패턴
가장 친숙한 패턴
인과관계
학습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패턴들
읽기 패턴 및 교과서
다른 종류 읽기에서의 패턴
운동경기에서의 패턴
요약
비판적 사고 및 토론을 위한 질문
참고문헌
제6장 기억
기억과 수면
기억과 교실 및 온라인에서의 학습행동
학습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
기억을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