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서문
프롤로그: 음악미학의 개념 및 연구경향
1장. 페르골레시의 〈마님이 된 하녀〉와 오페라 미학
1. 오페라의 미학: 음악과 언어
2. 부퐁논쟁
3. 음악의 본질: 선율 vs. 화성
4. 음악과 극의 융합과 확장
2장.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과 연주미학
1. 어떤 연주가 아름다운 연주인가? 연주와 미학은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2. 어떻게 연주해야 할 것인가?: 해석의 미학
3. 연주와 분석: 분석적 해석론
3장.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 g단조〉와 천재미학
1. 모차르트의 천재성
2. 음악적 천재미학의 흐름
3. 천재의 척도: 독창성 미학
4. 현대의 천재 비판과 모차르트 천재성의 새로운 발견
4장.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과 수용미학
1. 문학에서의 수용미학
2. 음악에서의 수용미학
3. 〈‘합창’ 교향곡〉을 바라본 ‘야누스적’ 시선
4. 〈‘합창’ 교향곡〉과 청취자의 가치판단
5장.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와 19세기 리얼리즘
1. 리얼리즘이란
2. 이탈리아 베리스모
3. 〈라 트라비아타〉와 음악적 리얼리즘
6장. 리스트의 교향시 〈햄릿〉과 표제음악
1. 표제음악과 모방미학
2. 19세기 표제음악의 역사
3. 신독일악파와 표제음악
4. 리스트의 교향시 〈햄릿〉
5. 표제음악의 해석상의 문제들
7장.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와 음악의 형이상학
1. 낭만주의 감정미학과 기악음악의 형이상학
2. 〈트리스탄과 이졸데〉에는 어떤 철학적 의미가 담겨있는가?
3. 쇼펜하우어의 음악적 형이상학
4. 음악과 진리: 20세기의 논의들
8장. 브람스의 〈교향곡 1번〉과 절대음악의 미학
1. 기악음악의 지위변화와 절대음악의 미학
2. 한슬릭과 절대음악의 미학
3. 비평가 한슬릭
4. 브람스 〈교향곡 1번〉 비평을 통해 본 한슬릭의 음악미학
5. 한슬릭의 절대음악관과 20세기 음악
9장.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6번 ‘비창’〉과 감정미학
1. 감정의 구체적
출판사 서평
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왜 음악미학을 공부하는가?
‘음악은 아름답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은 이 명제에 공감할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인가?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에 선뜻 답을 하지 못한다. 온갖 미사여구를 사용해 음악을 찬탄하고, 개인의 삶과 결부시켜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종교적 수준으로 경외의 표현을 내뱉기까지 하지만, 정작 음악작품 자체, 즉 구조적 측면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음악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왜 음악미학을 공부하는가?
‘음악은 아름답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은 이 명제에 공감할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인가?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에 선뜻 답을 하지 못한다. 온갖 미사여구를 사용해 음악을 찬탄하고, 개인의 삶과 결부시켜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종교적 수준으로 경외의 표현을 내뱉기까지 하지만, 정작 음악작품 자체, 즉 구조적 측면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음악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예술이다. 다시 말해 음악은 수학적 공식으로 정리될 수 있는 화성법, 음향학 같은 규칙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객관적이고,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고 감성에 기초해 판단된다는 점에서 주관적이다.
“지각하는, 감성에 의해 지각하는”이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미학은, 그래서 미학이 태동하던 18세기 당시 인간의 정신 능력 중 가장 하위단계로 취급받던 감성과 감각에 독자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후 ‘미’(美를 다루는 이 학문은 ‘미’가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예술의 영역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는데, 이에 따라 미학은 예술에 관한 학문으로 자리 잡으며 예술의 창작과 수용의 본질과 효과, 작용, 예술 작품의 법칙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음악미학은 이러한 미학의 한 분과로서 음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