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상에 버려진 나의 꿈을 좇으며……
제1장 그리고 3
제2장 꿈과 현실의 이중간첩 7
제3장 소비사회의 N포 세대 11
제4장 이룰 수 없다 해도 괜찮아! 14
제5장 청춘들의 좌절된 욕망에서 18
제6장 ‘코로나 블루’ OUT! 22
Ⅱ 지금 왜 BTS인가?
제1장 BTS와 그들의 팬덤인 아미의 생태계 29
아미는 왜 BTS를 사랑할까? ? 30
BTS는 어떻게 세계적 대세가 되었을까? ? 31
제2장 BTS의 전 세계적 팬덤, 아미 35
BTS가 국제적인 팬덤을 갖게 된 이유는? ? 36
제3장 BTS가 만든 혁명 38
제4장 붉은 여왕의 조언과 BTS의 노력 41
Ⅲ BTS의 DNA는?
제1장 7인조 보이그룹 BTS 47
제2장 BTS의 핵심 BU(BTS Universe와 그들의 독특한 스토리 50
첫 번째. ‘뇌가 섹시한 남자’ RM은 어떤 사람인가? ? 50
두 번째. ‘거창 왕자’ 뷔는 어떤 사람인가? ? 56
세 번째. ‘천재’ 슈가는 어떤 사람인가? ? 60
네 번째. ‘황금 막내’ 정국은 어떤 사람인가? ? 65
다섯 번째. ‘아미의 희망’ 제이홉은 어떤 사람인가? ? 70
여섯 번째. ‘미니 미니(mini mini’ 지민은 어떤 사람인가? ? 74
일곱 번째. ‘성형외과 의사들이 뽑은 미남 1위’ 진은 어떤 사람인가? ? 78
Ⅳ BTS, 새로운 형태와 희망, 그리고 공유가치
제1장 기술 발전 시대의 글로벌 문화 콘텐츠 87
제2장 기존 질서를 뒤엎는 혁명 91
제3장 ‘문화 콘텐츠’인 음반산업계의 새로운 힘 94
제4장 ‘민주시민’ 아미의 희망 97
제5장 오늘도 ‘민주시민’ 아미들은 꿈꾸어본다. 희망해본다!!! 99
BTS의 아버지와 팬덤의 문화적 권력 ? 99
작가의 말
나는 왜 BTS를 자랑하는가
“미네르바(지혜의 여신의 부엉이는 황혼녘이 되어서야 비로소 날갯짓을 한다”고 독일 철학자 게오르크 헤겔은 말했다. 대중의 소비가 ‘유행을 따르기’보다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이루어지는 오늘날, 우리의 BTS는 고된 노력 끝에 미네르바의 부엉이처럼 날개를 펴고 있다.
한국 가수로서는 최초로 ‘빌보드 핫 100(The Billboard Hot 100’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UN 총회에서 연설하고,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가 주최하는 그래미상(Grammy Awards 수상자 후보로도 뽑혔다. 이 모두 BTS의 업적이다. 이제껏 “그런 날이 올까?”라던 사람들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BTS는 남들이 불가능하다던 일을 현실화했다. 한마디로 한국 대중음악계의 역사를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대중문화’란 일반 민중의 문화와 상류층의 ‘고급진’ 문화를 합친 것이다. 그래서 이성이나 합리성보다는 감성, 즉 마음에 호소하는 편이다. 즉, 우리의 BTS는 그들의 노래를 듣는 사람들의 억압당하고 억눌려진 마음을 건드리고 해방시키는 데 성공한 것이다.
이렇듯 BTS가 대한민국 음악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은 바로 아미(A.R.M.Y: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라는 팬덤(fandom이다.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가 가장 충성스러운 형태로 응집한 형태인 팬덤은 탈권위적.탈중심적인 오늘날의 포스트모더니즘문화와 잘 어울린다. 이는 기존의 대중음악과는 달리 생산자(가수와 소비자(팬덤의 경계가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공유의 가치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상력이 풍부한 개인들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뭉치면서 형성된 공동체 아미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라는 면에서 기존의 K팝 가수들과는 거리가 먼 BTS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파트너였다고 말할 수 있다. “우연히 좋은 쪽으로 사건이 발생하고 전개된다!!!”는 BTS의 말처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