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들어가며
Ⅰ. 기본 미술해부도
미술해부도란
7등신 비율
비트루비우스 인간
남성 전신 골격도
여성 전신 골격도
남성 전신 근육도
여성 전신 근육도
몸통 골격으로 비교한 남녀 성 차이
머리뼈
머리뼈 / 머리뼈 구조
인종에 따른 머리뼈 차이
동물과 비교 팔과 앞다리
다리와 뒷다리
Ⅱ.다비드상
전신 골격도
전신 근육도
콘트라포스토·무게중심 잡는 법
다양한 포즈에 따른 흉부와 골반의 위치 관계
머리와 목
올려다본 몸통
아래팔의 엎침과 뒤침
무게중심을 둔 다리, 무게중심을 두지 않은 다리
크로키&데생
Ⅲ. 청동시대
전신 골격도 정면
전신 근육도 정면
전신 골격도 뒷면
전신 근육도 뒷면
팔을 높게 치켜든 표현
팔을 내리고 있는 표현
어깨뼈를 뒤에서 봤을 때
크로키&데생
Ⅳ. 승리자 아모르
전신 골격도
전신 근육도
어른과 아이의 머리뼈 비교
인체에 날개를 자라나게 할 수 있을까?
날개 구조
생물학적 천사 구조
크로키&데생
Ⅴ.죽은 예수
전신 골격도
전신 근육도
발바닥 미술해부학
올려다보는 모습과 내려다보는 모습을 그릴 때
머리뼈를 파악하는 방법
크로키&데생
Ⅵ. 황야의 성 히에로니무스
상반신 골격도
상반신 근육도
노인의 머리뼈 특징
넓은목근
레오나르도 다빈치 자화상
Ⅶ. 그랑드 오달리스크
전신 골격도
전신 근육도
일어섰을 때의 전신 골격도
일어섰을 때의 전신 근육도
남녀 흉곽의 차이
크로키&데생
Ⅷ. 공상생물과 고생물
켄타우로스 생체도
켄타우로스 골격도
켄타우로스 근육도
인어 생체도
인어 골격도
인어 근육도
케르베로스 생체도
케르베로스 골격도
케르베로스 근육도
번외편 퍼그베로스
고생물 복원
복원화 작품 예
오다 다카시의 작업실
나가며
저자 프로필
아름다운 연필 드로잉으로 표현한 명작의 미술해부도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아름다운 인물과 인체를 표현하기 위해 미술해부학을 알아두어야 한다. 생명이 깃들어 있는 미술 작품은 어떤 작품이라 하더라도 척추와 뼈 그리고 근육이 ‘외형’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1장 ‘기본 미술해부도’ 신체를 그리기 위해 약간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개성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것은 중요하다. 이장에서는 먼저 기본적인 인간의 신체 구조를 설명한다.
제2장 ‘다비드상’ 세계적인 조각 작품인 다비드상은 정확한 미술해부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제작된 대리석상이다. 다비드상의 근육과 골격, 혀관 등 여러 인체 조직을 엿볼 수 있다.
제3장 ‘청동시대’ 살아있는 사람을 본뜬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현실적인 미술 작품의 골격도, 근육도를 다양한 각도로 담았다.
제4장 ‘승리자 아모르’ 어른과 아이의 머리뼈 비교부터 ??인체에 날개를 자라나게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해부학적 해석과 천사의 날개를 생물학적 구조로 확인할 수 있다.
제5장 ‘죽은 예수’ 구도를 잡는 것이 어려운 잠든 자세를 죽은 예수의 전신 근육도를 통해 설명한다. 누워있는 자세를 표현하는 것은 올려다보는 자세를 그릴 때도 참고할 수 있다.
제6장 ‘황야의 성 히에로니무스’ 피하지방이 거의 없는 비쩍 마른 노인의 근육과 성인뼈와 노인뼈의 차이 등을 해부도로 비교하며 설명한다.
제7장 ‘그랑드 오달리스크’ 남성의 흉곽과 여성의 흉곽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른 흉곽의 차이를 알게 되면, 입체적인 신체를 그릴 수 있다.
제8장 ‘공상생물과 고생물’ 디자인 가능성을 무한대로 넓힐 수 있는 공상생물의 생체도, 골격도, 근육도와 실제로 존재했었던 고생문의 복원화 작품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미술해부학회의 연구자이자 저자 오다 다카시의 특색이 고스란히 담긴 작업실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간결하게 핵심만을 짚은 작가의 설명은 미술해부학을 처음 접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