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글
영상을 보는 것에도 공부가 필요한 이유
- 활자 시대에서 영상 시대로
- 표현의 다양성이 넓어지는 시대에 영상 제작은 필수다.
이 정도는 알고 갑시다.
〈1〉 영상은 메시지다.
〈2〉 영상의 제작 단계를 큰 그림으로 살펴보자
1. 사전 제작 (Pre-production
2. 제작 (Production
3. 후 제작 (Post-production
〈3〉 프레임 Frame
〈4〉 비율 Ratio
〈5〉 픽셀 Pixel
〈6〉 아날로그와 디지털 Analog + Digital
〈7〉 혼자라도 괜찮아 One man production
사전 제작 Pre-production
〈8〉 기획
〈9〉 대본 Script
〈10〉 스태프 Staff 구성
1. 작가
2. 촬영 감독
3. 조명 감독
4. 오디오 감독
5. 편집 감독
6. 이 외에도 중요한 스텝들이 필요하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제작 Production
〈11〉 콘티 I Continuity
〈12〉 샷의 크기에 따른 분류 Nice Shot
1. 익스트림 롱 샷 / XLS (Extreme long shot
2. 롱 샷, 와이드 샷 / LS (Long shot, WS (Wide shot
3. 풀 샷 / FS (Full shot
4. 니 샷 / KS (Knee shot
5. 미디엄 샷 / MS (Medium shot
6. 웨이스트 샷 / WS (Waist shot
7. 바스트 샷 / BS, MCU (Bust shot, Medium close up
8. 클로즈 업 / CU (Close Up
9. 익스트림 클로즈 업 / ECU (Extreme close up
〈13〉 샷의 움직임에 따른 분류 Move your Camera
1. 픽스 샷 Fix shot
2. 팔로우 샷 Follow shot
3. 팬 샷 Pan shot
4. 틸트 샷 Tilt shot
5. 줌 샷 Zoom shot
6. 달리 샷 Dolly shot
7. 트래킹 샷
책 속에서
세상은 변한다. 사람들도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는다. 직접 미디어를 만드는 생산 주체로 진화하고 있다. 개인이 각자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미디어의 주체가 되었다. 이제는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 짓기 힘들다. 팝아트로 잘 알려진 예술가 ‘앤디 워홀’은 “미래에는 누구나 15분간 유명해질 수 있다.”라는 말을 했다. 그가 말한 미래가 지금인지도 모른다. -p10
제작자는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가 세상의 빛을 보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더 많은 관심과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무엇보다 돈을 위해 끝없이 자극적으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 현주소다. 공익적인 유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p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