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알고리즘의 시대, 당신의 아이는 자기주도적입니까? | 4
제1부 | 코로나 이후 더 중요해진 자기주도학습, 대책은 무엇인가?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진정한 자기주도학습 | 19
코로나19 사태에 치러진 사상초유의 수능시험 | 20
뉴노멀 시대와 교육의 방향성 | 23
온라인 교육은 전통 교육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 | 25
호기심은 주도성을 기르는 씨앗 | 29
결정적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 | 32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34
수능 만점자의 아침 독서 | 36
무엇이 목표이고, 무엇이 과정인가 | 37
입시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독서 | 40
2. 2022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46
잘나가는 유튜버의 비결은 독서습관 | 47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더 중요해진 문해력 교육 | 50
주입식 교육의 한계 | 51
창의성을 기르는 배경지식과 독서 | 53
2022 개정교육과정의 뼈대는 제6차 개정교육과정 | 56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는 2022 개정교육과정 | 59
초6에게 불어닥친 고교학점제,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 62
교육부, 2022 개정교육과정에 국민들을 참여시키다 | 65
3. 입시제도가 변할수록 중요해지는 독서 | 69
목표가 사람을 만든다 | 70
훌륭한 평가와 공정한 평가 | 73
스펙만큼 인성이 중요한 시대 | 77
다면인적성면접(MMI의 특징 | 78
새로운 형식의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 81
4.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학생부 대비 전략 | 86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부모의 심리 | 87
어느 고1의 독서록 | 90
특목고, 자사고, 과학고를 준비하는 방법 | 93
초등학생이라면 학교생활기록부부터 착실하게 | 96
학생부 기재 항목이 줄어들었는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101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과목별 학교생활기록부 대비 전략 | 103
제2부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창의융합독서
>> 많이 읽고 쓰는데도 국어도 못하고 서술형 시험에도 약하다고?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으로 독서 흥미를 높이고,
뇌과학을 활용한 ‘발달단계별 창의융합독서법’으로 독서능력을 키운다!
2021년 수능 국어는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다. 공부 잘하기로 소문난 대치동 아이들도 “국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수능 국어는 비문학 독서 영역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데, 2022학년도부터 수능 국어 문학 영역은 EBS 연계율이 70%에서 50%로 감소한다. 비문학 영역뿐만 아니라 문학 영역에서도 생소한 지문과 만나게 될 것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생 때부터 문학 영역을 비롯해 비문학 영역인 인문·사회·과학 등의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한다.
다른 과목과 달리 국어 공부는 학생 스스로 해야 한다. 국어 실력은 독서능력이 좌우하는데, 책을 다른 사람이 대신 읽어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책을 읽는 것부터 거부감을 느낀다. 학생의 성향과 수준을 무시한 채 무턱대고 책을 읽으라고 한다면 독서에 대한 거부감은 더욱 커진다. 이 책은 ‘읽기’를 ‘놀기’처럼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독서의 흥미를 높이는 독서 전·중·후 활동을 소개했다. 실제로 대치동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전·중·후 활동을 소개하면서, 이 방법을 학부모가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 책은 미취학아동·초등학생을 위한 독서법으로 ‘발달단계별 창의융합독서법’을 소개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의 독서능력이 향상되어야 하는데, 뇌과학을 활용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확장시키는 창의융합독서법을 아이의 발달단계에 따라 활용하도록 했다.
>> 평생공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초등 독서가 답이라고?
미취학아동에서 초6까지 대치동 아이들은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을까?
대치동 학원의 실제 수업 사례와 독서법을 담았다!
초등교과 과정에서는 학년별 교과연계도서 등을 잘 읽어야 수행평가와 서술형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독서는 초등학교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