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왜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인가?
01 결핍을 자부심으로! 〈우리동네 연구소〉
02 삶을 가꾸는 국어 수업
03 중학생도 그림책이 좋다
04 나도 TED Speaker!
05 그림책으로 만나는 영어
06 배움에 끝이 없는 놀이 수학 수업
07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능력을 기르는 Media Literacy
08 과학, 기술, 공학 사이에서의 과학수업
09 내 안의 성장, 함께 성장하는 우리
추천사_자유학기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삶과 앎을 만나다
가르침과 배움의 상호작용을 통해 희망을 만들어 낸 현장 보고서
‘자유학기제’란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이나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2013년부터 시범적으로 시작해 2016년부터는 거의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이기도 하다. 《생각 쑥! 역량 쑥!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에서는 교과와 연계된 흥미롭고도 심화된 주제를 선택하여 교과연계 주제선택 중심의 수업 내용으로 구성된 수업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소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수업 계획, 수업 방법, 평가 방법까지 꼼꼼하게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학교에서 조금 더 수월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돋보인다.
특히 강원도는 인구가 감소하면서 소규모 학교가 급격히 늘어가고 있다. 탄광도시로 명성을 떨치다 지금은 그 명성을 잃어버린 마을 도계, 그곳의 중학교에서 만들어 낸 <우리동네 연구소>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을 새롭게 보는 눈을 만들어 준 계기가 된 수업이기도 하다.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장소의 사진을 찍고 에세이를 만들면서, 그리고 외지인들에게 소개할 마을의 지도를 만들면서 아이들은 한 뼘 더 성장해 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한기 또는 두 학기 정도에서 끝나는 자유학기제지만 교사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풍부한 수업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나도 TED Speaker!>, <그림책으로 만나는 영어>, <배움에 끝이 없는 놀이 수학 수업>,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능력을 기르는 Media Literacy> 등 다양한 9개의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이 꼼꼼하게 소개되어 있어 이를 고민하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나침반 역할을 전해 줄 것이다.
추천글 중에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도구로서 교사들이 자유학기제를 잘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주제선택 활동 시간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