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회에 관한 오해와 진실 (개정판
저자 이병하
출판사 (주북랩
출판일 2021-09-17
정가 13,800원
ISBN 9791165399825
수량
머리말

1장. 잘못된 교회에 속는 교인들

참된 교회는?
하나님께서 주인이신 교회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교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교회
사람의 교회

2장. 잘못된 교훈에 속는 교인들

우리 교회는 주님의 몸 된 교회?
우리 교회는 성령께서 항상 함께하시는 교회?
교회 안에 거하라?

3장. 잘못된 목회자에 속는 교인들

이리와 같은 거짓 선지자들
소경과 같은 인도자들
주장하는 장로들
변질되어가는 목회자들

4장. 잘못된 예배에 속는 교인들

예배에 관한 오해
십일조에 관한 오해
전도에 관한 오해

5장. 속지 않으려면

하나 됨에 앞서 진리 여부를 따져라
맹목적인 순종은 단호하게 거부하라
분별력을 구하라
온전한 교회가 아닌 최선의 교회를 찾으라

맺음말
교회에 충성하지 말고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충성하라!

기독교인들의 교회에 관한 분별을 촉구하며 쓴 성경적 교회관 지침서

최근 들어 목회자의 심각한 과오나 부도덕, 비윤리적 행위로 기독교는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런 비리가 만천하에 드러나도, 해당 목회자를 감싸며 여전히 충성을 바치는 이해하기 힘든 일이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어떻게 그런 비상식적인 일이 가능할까? 저자는 그것이 잘못된 교회론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다.
성경이 말하는 올바른 교회론은 무엇인가? 교회는 ‘전우주적 교회’와 ‘지역교회’ 두 가지 개념으로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 전우주적 교회는 시공을 초월하여 거듭난 그리스도인들로만 한정된 추상적인 개념인 반면, 지역교회는 특정 시대와 특정 지역에 실질적인 모임을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사람들의 무리로서, 거듭나지 않은 사람들이 함께 섞여 있을 수 있다.
예수님은 참 포도나무시고, 제자들은 포도나무의 가지들이다. 모든 가지를 포함한 포도나무 전체는 예수님이 머리 되시는 전우주적 교회의 모습이라면, 줄기에 붙어 있는 가지들은 지역교회라고 할 수 있다. 농부이신 하나님은 예수님이 머리이신 포도나무는 절대적으로 지키지만,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들은 제해버린다고 하셨다.
실제로 지역교회는 다양한 생로병사의 생명 현상이 나타난다. 역사상 셀 수 없이 많은 지역교회들이 잠시 쓰임 받다 사라졌다. 하지만 주님의 몸 된 교회인 전우주적 교회는 사라지지 않고 사라질 수도 없다. 전우주적 교회만이 절대적이며 영원하다.
그럼에도 일부 목회자들은 자신이 목회하는 지역교회를 전우주적 교회 개념으로 잘못 가르친다. 그럼으로써 성도들로 하여금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아닌, 지역교회 자체에 지나친 충성을 바치도록 요구한다. 성도들 역시 그 가르침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아닌 지역교회와 목회자에게 맹목적인 충성을 바치곤 한다.
이런 현실에서 저자는 목회자와 성도 모두 ‘교회가 무엇인가?’ 하는 참된 교회론을 정립할 것을 요구한다